검색어 입력폼

[IMF 구제금융사태][IMF 경제위기][IMF 외환위기][IMF 금융위기][구조조정][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사태(IMF 경제위기, IMF 외환위기, IMF 금융위기)의 정책 및 대책과 대응방안(경제위기, 외환위기, 금융위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7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IMF 구제금융사태의 정책 및 대책과 대응방안 분석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김대중 정권의 시장주의 구조조정정책과 그 본질
1. IMF의 시장주의정책
2. 구조조정 시나리오
3. 시장주의 구조조정의 본질
Ⅲ. 고용조정의 유형과 한국의 고용조정 관행
1. 고용형태의 다양화
2. 한국의 고용조정 실태
Ⅳ. 실업대책
1. 해고의 순서와 재취업의 의무화 여부에 대한 논의
2. 구조조정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호혜적 외부여건 조성의 필요성
3. 단기 및 장기 실업대책
Ⅴ. IMF 구제금융사태에의 대응방안
1. 단기적 금융위기 극복
2. 경제구조개혁
1) 노동자 경영참가와 재벌체제 해체
2) 금융기관 경영의 효율화
3) 부정부패, 정경유착 척결
4) 종합토지세 강화에 의한 재원 마련
3. 고용안정 및 실업대책 강화
4. 투기적 자본이동의 규제
5. 노동자 - 민중의 정치적 역할 강화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에 대한 구제금융방안을 확정한 뒤 언론발표문을 통해 한국경제의 문제, 특히 외환, 금융위기의 원인과 구제방안의 내용을 자세히 밝혔다. 다음은 최근의 한국 외환, 금융위기를 보는 통화기금의 시각을 간추린 것이다. 한국은 지난 수십년 동안 높은 경제성장을 보여, 한 때 가난했던 농업국이 선진된 산업경제로 전환했다. 그러나 개발과정에서 미시부분에까지 세세하게 간섭해온 정부의 개발체제는 그 한계를 분명하게 보여주기 시작했다. 특히 정부간섭의 유산은 금융분야를 비효율적으로 만들었으며, 그러한 금융분야의 비효율성은 기업분야로 이어졌다.
최근의 금융위기가 있기 전까지 올해 한국의 거시경제는 전반적으로 괜찮았다. 국내수요의 급격한 하락에도 불구하고 실질 국내 총생산은 첫 9개월 동안 6%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물가상승률도 4% 정도였다. 수입감소와 수출의 급속한 회복으로 2/4분기 들어 경상수지 적자폭은 줄어들었다.
그러나 올 초부터 전례없이 많은 숫자의 재벌들이 도산하기 시작했다. 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철강과 자동차 부문에서처럼 일부 분야에 과잉투자가 있었던 점, 그리고 경기하강기에서 기업이윤이 떨어진 점도 주 요인으로 꼽힌다. 재벌 도산은 금융부분을 크게 약화시켰으며, 상환불능의 부실채권이 급격하게 늘어나 국내총생산의 7.5%선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증권시세의 급격한 하락은 은행의 재산물권 가치를 하락시켰다. 이러한 일련의 사태발전은 이미 문제가 많은 금융기관의 취약성을 더욱 악화시켰다. 금융기관은 감시?감독 부재, 가격정책과 위기관리 경험 미숙, 상업적 바탕의 부족 등으로 이미 취약해져 있었다. 금융부분의 취약한 상태 때문에 국제신용기구들은 잇따라 한국의 금융에 대한 신용등급을 낮추었으며, 이로 인해 외국자본의 가용성이 크게 줄어들게 됐다(한겨레신문, 1997. 12. 6).
IMF 협의단이 IMF 이사회에 제출한 비공개보고서에 의한 위기원인 진단을 보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