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과경영]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호르몬 문제, 트랜스지방의 유해성 제기, 지구온난화 문제 등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경영은 이제 환경친화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생존이 위태로워 지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런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환경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국내외 사례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 론
1. 환경 호르몬
2. 산성비
3. 오존층의 파괴
4. 자연분해성 플라스틱
5. 농약사용 감소
6. 중금속과 인간
7. 반딧불 복원운동
8. 수변의 복원

본문내용

인간에게 있어 환경은 무엇인가. 나 자신을 중심으로 봤을 때 환경이란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자연환경, 나를 둘러싼 건물, 공기, 그리고 내 주위의 모든 사람들 이 모두를 환경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허나 레포트의 주제를 생각해보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환경, 즉 공기, 물, 산, 바다등 인간의 주위에 있는 모든 자연환경을 말하는 것 일테고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18세기 이후 급격히 악화된 자연환경이 인간에게 어떤 악 영향을 미치는가 또 어떻게 이 문제를 조금이나마 풀어볼수 있을까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순리대로 잘 돌아가던 자연이 파괴되어 가는 현재 그 이유중 하나가 되고 있는 환경 호르몬과 환경 호르몬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 보았다.
우선 호르몬이란 무엇인가.
호르몬이란 생체의 특정한 세포에서 만들어져 분비되는 물질의 일종으로 세포에서 만들어진 호르몬은 혈액으로 유출된 후 먼 곳에 있는 표적세포에 생화학적인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러 한 효과를 나타내는 물질을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어떤 호르몬은 하나의 표적장기에만 작용하고 또 호르몬은 여러 세포들에 작용한다.
그럼 환경 호르몬이란 어떤걸 말하는 걸까. `환경호르몬`이라는 명칭은 일본에서 사용된 명칭으로서 정확한 명칭은 `외인성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 이다. 생물체에서 정상적으로 생성, 분비되는 물질이 아니라 인간의 산업활동을 통해서 자연계에 생성, 방출된 화학물질이 생물체에 흡수되면서 생물체에서 호르몬처럼 작용하는데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기도하고 또 강화시키기도 하면서 극 미량으로 생체의 발육과 성장 각종 기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환경호르몬`이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97년 5월 일본NHK에서 방송된 `사이언스 아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 `외인성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 보다 시청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이름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상담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한다. 일본이외 다른 나라에서도 `Environmental Hormone` 라고 불린 예도 있어 `환경호르몬` 이라는 명칭이 완전히 일본명칭은 아니다.
환경 호르몬의 대표적인 종류에는 3가지 정도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