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 경제]유럽의 병자, 다시 일어나다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재 다시 부흥하고 있는 독일 경제의 모습과 과거 통일 이후의 경제 불황의 모습을 다루고 있습니다. 인터넷 자료는 인용하지 않았습니다. 도서관에서 책 빌려서 정리했습니다.

목차

<독일 일반 개관>
1. 독일과 한국은 同病相憐 (동병상련)
2. 독일식 社會的市場經濟(사회적시장경제)
3. 독일의 經濟發展 過程 (경제발전 과정)
4. 독일의 경제 위기 원인
5. 독일 경제 현황과 메르켈 총리
6. 韓-獨 교역량 현황


<참고> 독일 統一로부터의 교훈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독일의 경제 危機 원인

독일 경제의 부진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지적할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통일 후유증, 경직된 노동시장, 고임금, 과도한 복지(사회복지정책), 복잡한 조세제도 및 규제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은 구조적인 문제가 장기간에 걸쳐 누적되어 생긴 것이다.
우선 과도한 사회보장제도에 따른 기업 및 가계의 조세부담률확대가 기업 투자와 가계 소비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특히 실업 보험, 건강 보험, 연금 등 사회보장보험금 지급에 필요한 재원의 대부분을 근로소득세를 통해 조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노동시장의 경직성이 경제 위기를 초래하였다. 특히 통일 과정에서 서독의 노동법규가 동독에 전면 도입되고 동독 노동자의 임금을 과도하게 인상한 것이 동독 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약화시켜 대규모 도산을 야기한 것도 독일 경제 침체의 중요 원인이다.
아울러 통일 비용 정확한 통일 비용의 산정은 불가능하다. 할레 경제연구소는 1991년부터 2003년 까지 구동독지역에 지불한 보조금을 9,500억 유로로 계산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9,800 유로로 산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3,000억 유로의 세금과 사회기부금을 공제한 액수다. 따라서 2005년까지 지급된 보조금은 적어도 1조 1000억 유로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을 부담하기 위한 막대한 재정지출이 독일 경제의 탄력성을 약화시켰다.

5. 독일 경제 현황과 메르켈 총리

<기지개 켜는 독일 경제>

2006년도의 독일경제는 기계산업과 전자산업 등 호황업종뿐만 아니라, 침체일로에 있던 건설업 등도 예상보다 높은 3~5%의 성장률을 기록해 거의 모든 업종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참고 자료

독일 경제위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 - SERI 연구에세이
대재앙 통일 - 우베 뮐러
독일대사관 http://www.koreaemb.de/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아데나워재단 국제 심포지엄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