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조직의 경제이론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5.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Williamson에 대한 비판 및 결론에 관하여 알아보자.

목차

1. 대리이론
2. 거래비용경제학
3. 한국의 기업조직
4. Williamson에 대한 비판 및 결론

본문내용

조직경제학은 대리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발전된 거래비용 경제학을 지칭하며 시장 및 위계이론이라고도 한다. 거래비용 경제학이 대리이론을 근간으로 발전된 이론이기 때문에 먼저 대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거래비용경제학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대리이론
대리이론은 인간의 사회생활을 대리인과 본인 사이의 계약관계로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본인과 대리인이라는 두 당사자 사이의 관계는 대리인이 본인을 대신해서 기업 운영과 같은 행위를 대행해 주고 본인은 모든 권한을 대리인에게 위임하는 관계로 설정된다.
대리이론은 경제학에서 발달된 이론의 속성상 본인과 대리인 모두의 효용극대화를 위한 기회주의자로 상정하고 있기 때문에 양자 사이에는 믿음과 신뢰보다는 상충되는 이해관계가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본인과 대리인의 관계를 서로 신뢰할 수 없는 관계로 보고 있기 때문에 관계유지를 위해선 대리비용이라는 것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대리이론에 따르면 효율적인 본인과 대리인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이 대리비용을 최소화해야 하는데, 이 배용의 최소화에 매우 유용한 것이 바로 조직이라는 것이다. 조직을 이용하면 내부의 감시와 통제기능을 통해서 대리인의 기회주의를 최소화시킴으로써 대리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조직이 생성되는 이유가 바로 조직이 대리비용을 최소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2. 거래비용경제학
williamson의 거래비용경제학은 대리이론의 주장을 바탕으로 해서 시장과 대비되는 조직이 필요하게 되는 상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williamson에 따르면 조직은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