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복]의복과 색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색채와 생활문화라는 수업에서 과제로 나왔던 레폿인데 이 과목 A+받은 과목입니다..
내용은 9장 분량 정도 되구요~
제목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의복과 색채에 관하여 그림과 사진까지 첨부하여 정리해 놓았습니다.
따로 정리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구,
그럼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 의복의 배색과 조화
- 의복 배색의 실제
(1) 0도 배색
(2) 30도 배색
(3) 60도 배색
(4) 연속 삼색 배색
(5) 90도 배색
(6) 120도 배색
(7) 150도 배색
(8) 180도 배색
- 의복 색채의 효과
-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 이미지별 배색효과
- 색채 코디네이션
- 생활 속의 색채
- 의복생활과 색채
(1) 의복의 기본요소
(2) 배색상의 일반적 경향
(3) 의복 배색 색상의 유의점
- 명도, 채도, 무채색의 코디네이션
- 명도의 코디네이션
- 채도의 코디네이션
- 무채색의 코디네이션
3. 결론(나의 생각)

본문내용

자연물이 각각 독특한 색을 나타내는 것처럼 인간도 타인과 구별하고 자기를 강조하기 위하여 색을 이용한다. 우리에게 제 2의 피부라고 하는 의복은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옷의 색채가 그 사람의 감정적 자질을 표현해 주므로 매우 중요하다.
대체로 각 개인의 의복 색 선택은 그 색이 유행하므로 혹은 습관적으로 또는 개인적인 취미에 연유하여 색을 선택하게 되는데 의복이나 기타 복식 품의 색은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더 우리들의 마음을 매혹시키거나 불쾌하게 하는 작용이 강하다. 그래서 우리가 의상을 선택할 경우 눈에 가장 빨리 전달되는 것은 색인 것이다. 그러므로 조화롭고 효과적인 색의 선택은 특수성과 개성을 보여 주며, 착의자의 아름다움을 더 한층 높여 준다.
이와 같이 색은 피복재료나 의복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색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천부적으로 뛰어난 자질을 가진 사람은 있기는 하지만 대개는 연습과 경험을 통해서 이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그러므로 더욱 즐겁고 효과적인 색을 선택하기 위해서 색의 이론을 배우고 또한 실제로 잘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보다 많은 경험을 축적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의복의 배색과 조화 ♡
◎ 의복 배색의 실제
사람들은 대개 자기의 기호대로 색을 선택하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며 대체로 적당한 방법이 된다. 의복에서도 자기가 선택한 색은 그 사람에게 어울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색을 다루는데 익숙하지 못한 사람은 언제나 같은 색, 같은 배색만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변화가 적고 즐거움도 적으므로 여러 가지로 변화시켜 그에 알맞은 좋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배색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실제로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배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 0도배색
0도 배색은 단색 배색으로 흰색, 검정색, 회색 같은 무채색의 농담 관계, 또는 동일 색상내의 농담 관계로 이루어져 있는 아름다운 조화를 만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