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5.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회계원리 과목의 가장 중요한 기본이 되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가 무엇이며 그 원리에 대한 레포트.

목차

1. 대차대조표
- 대차대조표란?
- 대차대조표의 작성방법
- 대차대조표를 보는 법
- 대차대조표 사용시의 이점

2. 손익계산서
- 손익계산서란?
- 수익, 원가, 비용
- 순이익과 순손실

본문내용

대차대조표 (貸借對照表 balance sheet)

한줄 용어 설명 :
일정시점에 기업의 자산과 부채 및 자본상태를 표시하여 기업의 재정 상태를 알 수 있게 한 일람표.

■대차대조표가 나타내는 것
기업의 총 재산은 해마다 증감을 거듭하지만 일정시점(결산일)을 기준으로 기업의 총재산 내역을 기록한 것이 대차대조표이다. 이는 기업의 화폐수입·지출활동·재화수입·재정활동의 결과를 집합한 계정잔액의 일람표이고 기업자본의 운동 상태를 알려주는 일람표이다. 대부분 작성시점은 결산 때이지만 합병·개업·폐업 때에도 작성되며 기업의 총재산의 구성 상황을 보여준다. 즉, 자산의 목록뿐만 아니라 그 재산을 어떻게 이루었나 하는 것과 지분의 내역까지도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서 지분이란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사람들의 재산구성으로 이에는 채권자 지분(부채)과 소유주 지분(자본)이 있다.

자산 = 지분(채권자지분 + 소유주지분)

일반적으로 자산을 차변(借邊)에, 부채 및 자본을 대변(貸邊)에 기재하여 양자를 비교·대조하는 형식을 가지므로 대차대조표라 부른다. 그 작성 방법으로는 실지재고조사법과 유도법(誘導法)이 있다.

① 실지재고조사법: 개별 요소마다 실지 재고조사를 하여 작성하는 방법으로, 회계장부 등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으며 자산(資産)은 현금화될 가치가 있는 것에 한정하고 부채도 법적 관점에 의한 것으로 한정하여 현재의 보유재산을 환금할 경우의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대차대조표는 대개 폐업이나 합병 등의 특수한 경우에 작성되며 재산목록표라고도 한다.

② 유도법: 회계 기록에 의해 유도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으로, 그 기간 중에 거래금액에서 유도된 모든 계정의 기말 잔고금액을 대조하여 표시한 것이다. 유도법 특유의 계정과목인 이연자산(移延資産)·충당금(充當金) 등이 표시되며, 결산 때에 작성한다. 1984년 4월 개정 상법(商法)에서는 실지재고조사법 대신 유도법을 사용하도록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