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19세기 영국 소설 개관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글로 된 19세기 영국 소설 개관이라는 자료를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19세기 영국 소설 개관
소설 생산의 배경
19세기 소설의 발전
소설 양식의 다양성
빅토리아 시대의 계급구조
산업혁명과 사회적 변화
개혁조치들
빅토리아 시대 소설의 출발 : 제인 오스틴
19세기 중기의 소설 : 디킨즈, 새커리, 브론테 자매
전성기 빅토리아 시대의 소설 : 조지 엘리엇
19세기 후기의 소설 : 토마스 하디

본문내용

19세기 영국 소설 개관
영국 소설의 전성기였던 시기는 빅토리아 시대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시기의 영국에 대해서 간단히 기술할 수 없다. 많은 역사책에서는 정치, 경제에 관한 것들일 뿐이고 문화적 문맥에 대하여는 흔치 않다. “노튼 영문학 선집”에 빅토리아 시대에 대한 서문이 그나마 문학과 관련된 배경을 포괄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고 한다.


소설 생산의 배경
영국 문학사에서 빅토리아 시대는 소설의 시대라 할만하다. 이 시대의 소설은 온갖 주제에 대하여, 온갖 논쟁에 대하여 참여하고 있으며 인류 역사상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대의 사람들이 생각한 온갖 이상과 꿈과 좌절과 희망이 소설 안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매력적인 소설의 특성들로 인해 소설은 엄청난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인기의 원인은 콕 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디킨즈나 브론테 자매의 소설처럼 재미도 있고 삶에 대한 뛰어난 통찰이 담긴 걸작이어서 오늘날까지도 인기를 누리는 작품이 있을 수도 있겠다. 소설은 드라마나 시보다는 훨씬 대중적인 장르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았던 것일까? 어찌됐건 19세기 소설은 현대인의 의식에 관련된 중요 관심사를 드러내놓고 사실적으로 다룬 최초의 예술 형식이라는 점인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이 시대의 소설의 특성은 앞선 어느 시대에 비해서 산업화의 영향으로 대대적인 변혁을 겪던 사회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찾아져야 한다. 1840년대의 철도건설과 그에 따른 호경기는 영국 농촌의 풍경을 결정적으로 바뀌어 놓았을 뿐 아니라, 속도에 대한 기대, 유동성과 영원성이라는 개념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때는 윤리, 사회, 정치, 경제, 심지어 역사의 분야에서도 온갖 것이 기계적으로 되어버린 상황 아래서 개인의 인간성/개성을 어떻게 보존하고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이 시대 전 기간에 걸쳐 소설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이 시대의 소설은 여성에게 속했다고 말 할 수 있는데, 지난 시대와는 달리 주요 독자층을 구성하고 또한 중요한 생산자이기도 했다. 여성 작가들이 위대한 작가 군에 끼어 남성들과 대등한 위치를 차지했으며 꽤 괜찮은 작품에서부터 형편없는 소설에 이르는 숱한 소설의 생산자 가운데에 여성이 남성 못지않게 많았다. 소설이 즐겨 다룬 이야기는 여성의 영역에 관련된 것이 많았는데 일차적으로 여성의 영역과 관련이 없는 경우에도 가정과 가정생활에 관련된 주제가 단골메뉴였고 구애와 결혼이 이야기의 뼈대를 이루었다.

참고 자료

19세기 영국 소설 개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