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도 순서 및 예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다도 순서 및 예절

목차

다도에 사용되는 도구
다도 실습(잎차)
실습 과정
다도 실습(말차)
※ 느낀점

본문내용

다도에 사용되는 도구

1. 다관(茶罐)
끓인 물에 잎차를 넣어 차를 우려내는 용기이다. 옥, 옹기, 토기, 도자기와 금, 은, 동, 주석, 무쇠 등의 금속류로 된 것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도자기를 많이 사용한다. 손잡이가 위에 둥글게 붙은 것과 몸통에 둥글게 붙은 것, 몸통에 자루모양으로 붙은 것이 있다. 뚜껑을 덮는 구연부는 차 찌꺼기를 청소할 때에 불편하지 않을 만큼의 크기여야 한다. 물을 따르는 물대는 찻물을 따를 때 다관의 몸통으로 물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만들어져야 하며, 거름망 역할을 하는 안쪽의 구멍은 촘촘히 뚫려 있어야 찻잎을 잘 걸러낸다.


2. 숙우(熟盂)
물을 따르기에 편리하게 한 쪽에 귀를 만든 용기이기 때문에 귀때사발이나 귀때그릇이라고도 하며 유발(乳鉢)이라고도 한다. 탕관에서 끓인 물을 알맞은 온도로 식혀 쓰는 그릇으로 재료로는 대개 도자기를 많이 사용한다. 크기는 다관의 크기에 어울리는 것이 좋다.


3. 찻잔(茶盞)
차를 마시는 잔의 총칭으로 모양, 크기, 색깔, 재료 등이 다양하며 생김새에 따라 이름을 달리 부르기도 한다.


4. 다호(茶壺)
차통이라고도 하는데, 차를 담아 보관하는 그릇이다. 차를 담아두는 용기를 자주 열게 되면 차 향기가 감소되거나 맛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덜어 두었다가 사용하는 용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