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윤리경영의 의미와 방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다양한 참고문헌을 인용하였습니다

목차

1. 기업윤리의 의미- 생존의 수단 기업윤리
2. 기업윤리의 실천수단- 노블리스 오블리제 윤리경영
3. 기업윤리경영의 한계
4. 기업윤리경영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윤리의 의미- 생존의 수단 기업윤리

기업은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이미지 만들기에 아낌없이 투자한다. 만약 전서계적으로도 유명한 기업의 히트상품 속에 누군가 독극물을 투입해 사람이 죽는 사건이 발생되었다고 하자. 이 경우 기업은 과연 어떻게 대처해나갈까?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질 것을 우려해 사건을 은폐하거나 축소하여 보도하거나 단순하게 마무리 짓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그 예로 2000년 여름 내내 일본열도를 떠들썩하게 한 유키지루시 유업사건이 있다. 기업은 회생불능 상태에 빠진 후에야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이와 반대로 당당하게 공개하고 소비자의 판단에 따르는 기업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사의 제품을 복용하지 말라고 홍보하는 기업은 드물지 않을까 싶다.
1982년 이와 같은 일이 발생했다. 이것은 후에 윤리경영의 가장 대표적인 모범사례가 된다. 그리고 20년이 지난 지금도 중앙일보의 [이코노미스트]와 경제 신문 [머니투데이]에도 대표적인 윤리경영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다음의 내용은 신문기사를 발췌한 것이다.
1982년 존슨앤존스의 히트상품인 타이레놀에 누군가가 독극물을 투입해 8명이 사망한 사건에서 나타났다.
이 회사는 1930년에 자발적으로 기업윤리를 강조해 공동설립자이자 이사회 의장을 맡았던 R.W. 존슨이 고객ㆍ종업원ㆍ주주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공표하고, 1943년 최초의 기업윤리강령인 ‘우리의 신조’를 직접 작성해 경영에 접목 윤리경영의 원조로 불린다. 이 사건은 이러한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이 될 만한 사건이었다.
당시 시카고의 한 시민이 타이레놀 캡슐을 먹고 사망하자 경영진은 ‘투명성이 최선’이라는 판단 아래 제조과정을 언론에 공개하고 출시된 모든 제품을 수거했다. 그리고 대대적인 대 소비자 경보 캠페인을 벌여 소비자에게는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초강력 타이레놀’을 복용하지 말도록 권고하는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참고 자료

1. 김경복, [겸손의 리더쉽]
2. 김희, [기업 사회공헌과 명성지수] p25
3. 라이터스, [윤리경영의 도입 목적과 실천과제] p28
4. 안철수,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p262
5. 이미숙, [존경받는 부자들] p44
6. 임헌영, [대화 리영희: 한지식의 삶과 사상] p7
7. 정동일, [대한민국 은행을 바꾼 신한은행 방식] p190
8. 홍하상, [삼성을 움직이는 삼성의 스타 CEO] p41
9. 돈 탭스콧, [투명경영]
10. [머니투데이] 2007년 2월 1일자
11. 전국경제인연합회 http://www.fki.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