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분장애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분장애에 대한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1. 정의 1
2. 역학 1
3. 원인 1
4. 임상양상 2
5. 임상유형 3
6. 진단 (DSM-Ⅳ) 4
7. 경과 및 예후 6
8. 치료 6
1) 일반적 치료 및 관리 6
2) 약물 치료 6
3) 정신 치료 7

본문내용

1. 정의
우울이나 희열과 같은 기분, 즉 하 인간의 지속적인 내적 감저상태의 장애가 결정적인 병리인 장애이다.

2. 역학
평생 유병율은 남자에서 5~12%, 여자에서 10~25% 로 높다. 그러나 Ⅰ형 양극성 장애는 남녀 모두에서 1%정도, Ⅱ형 양극성 장애는 약 0.5%정도이다. 우울증이 여성에 많은 이유로 호르몬의 차이, 출산경험, 정신사회적 스트레스, 학습된 무력감 등과 관련이 있다. 주요우울장애는 전 연령층에서 발생, 최근에는 소아기 발생 우울증도 발견된다. 또한 농촌지역에 많고 양극성 장애는 학력이 낮은 사람에게 많다는 보도고 있다.

3. 원인
기분 장애는 유전, 생물학적 요인, 정신사회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이 유발
1) 생물학적 원인
(1) 유전
기분장애의 빈도는 환자의 친척에서 더 높다. 특히 Ⅰ형 양극성의 경우는 1차 가족 내에서의 양극성 장애 출현빈도가 일반인에서보다 약 8~18배 더 높고, 주요우울장애는 2~10배 높다. 가족연구에 의하면 양극성 환자의 가족에서의 출현빈도는 형제자매 17~23%, 이란성 쌍둥이 5~25%, 일란성 쌍둥이 33~90%이라고 한다.
(2) 해부학
기분장애는 변연계, 기저신경절, 시상하부. 뇌하수체 등의 병리와 관계가 있다.
(3) 생화학-생체아민
생체아민 중 norepinephrine와 serotonin이 우울증에 가장 중요한 물질이다
(4) 신경내분비학
뇌하수체 전엽의 호르몬 분비는 시상하부의 신경내분비 세포에 의해 지배된다.
- 부신피질호르몬
심한 우울증 환자, 심한 불안이 있거나, 자살충동이 많고, 정신병적 상태에 있을 때 cortisol 분비가 증가한다. 그러나 우울증에서 회복되면 정상화 된다.
- 갑상선 호르몬
우울증 환자에서 뇌하수체-갑상선 기능의 기준치는 일반적으로 정상이다. 그러나 우울증 환자에서 TRH 투여에 대한 반응으로 TSH 분비가 저하된다.
- 성장호르몬
일부 우울증 환자들에서는 성장호르몬 분비가 저하된다.
- 멜라토닌
일부 우울증 환자의 경우 야간에 멜라토닌 농도가 저하됨이 발견된다.
- 기타 호르몬
일차성 우울증 환자는 정상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혈청 LH 농도, FSH 농도,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낮다고 밝혀 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