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그말리온의 효과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회 교사의 학습기대 (피그말리온의 효과)

본문내용

봄이 시작함과 같이 새 학기가 시작되면 다양한 가정 환경에서 자라는 많은 어린이가 1학년 생활을 처음 접하게 된다. 이들에게는 이 때가 가장 심리적으로 힘든 시기로, 불확실성과 흥분,또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기대감과 두려움이 혼재하여 혼란스러운 때이다. “선생님이 나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줄까?” “선생님이 나를 얼마나 좋아해줄까?”등의 생각이 드는 시기이다. 그들이 교실로 들어가는 것은 미래를 향한 커다란 첫걸음이다.
이러한 경험은 그들에게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깔끔하고 상류층의 아이들은 학교생활을 잘해나갈 것이며 그렇지 않은 하층 계층의 아이들은 그와 반대로 나타나게 된다. 교사 역시 하층아이들이 많을 경우 일이 힘들다고 느끼며 보람도 적어진다고 확신한다. 지저분한 아이가 매우 영리할 수도 있고 또 중산층의 아이가 우둔할때도 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중산층 아이들은 잘해나가며 하층계급은 뒤쳐지게 되어 교사의 섣부른 예측은 옳은 것으로 판명되게 마련이다.
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자기충족예언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 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교사기대는 학교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사기대가 교사의 신념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행동 양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학습에 대한 적절한 규준에 관하여 학교 내의 다양한 학생집단의 태도를 조성하는 가장 큰 영향력은 교사들에게 있다.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태도는 교사들이 정한 공인된 목적과 학구적 표준과 관련되어 있다. 학생들은 교직원들에 의해서 주어진 표준과 단서로부터 학구적 수행의 기대 정도를 지각한다.
또한 학생들은 사회적 집단구성이나 과외활동의 수행에 있어서 학구적인 요인보다는 오히려 다른 요인을 많이 선호하는 그들의 동료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학생들은 공부를 해도 신통치 않거나 학업이 현재나 미래의 목표와 관련이 없어 보일 때는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관심거리를 추구하게 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피그말리온의 효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