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인문]융의 원형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5.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융의 원형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수용과 변화과정 또한
정리한 내용입니다. 중간중간에 본인생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본 레포트는 ‘원형’이란 용어를 들으면 바로 떠올릴만한 인물, ‘카를 구스타프 융’ 이 생각한 원형이란 무엇이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 과정을 보이고자 한다. 그리고 이에 영향을 받은 학자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그들이 어떻게 수용하고 변화시켰는지 알아본다.
스위스 심층심리학자인 ‘융’의 원형개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융에게 있어서도 상징은 완벽하게, 완전히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만약에 온전하게 설명할 수 있다면 그 상징은 기호로 전락하거나 죽은 상징이 될 수도 있다. 상징을 기호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기호는 이미 있는 사물을 지칭하는 반면 상징은 알지 못하는 사물을 나타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이런 융의 원형개념은 다양성과 변형의 바탕으로서의 원형, 무수한 산물의 기원으로써 문화현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후에 많은 사람들이 융의 원형을 수용하고 발전 시키기도 하였는데 그 중 인류학자 ‘뒤랑’ 과 그의 스승인 ‘바슐라르’ 가 생각하는 원형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위의 표와 같이 뒤랑의 원형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빈사적인 원형은 예시로 알 수 있듯이 성질에 관한 것이며 실사적인 원형은 실체적으로 지각된 대상을 말한다. 상상 세계에서 드러나는 인간 보편성의 토대를 융이 심리학에서 찾고자 했다면, 뒤랑은 생물학에서 찾고자 했다. 뒤랑의 원형론과 융의 원형론의 가장 큰 차이는 여기에 있다.
아직까지 융의 원형개념을 사용하는 데에 혼란을 가지는 학자들이 많다. 서로 원형이란 용어를 사용함에도 그 의미가 다르게 쓰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송태현 -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