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신생아실 실습(체크 리스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학생 신생사실 실습에 있어서 꼭 알아두어야할 사항을 정리한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의 항목별로 자료를 자세하고 또 실제 실습에 활용할 수 있게 정리하였다.
레포트 제출용으로도 완벽하지만 실습지침서로 활용해도 좋을듯..

목차

없음

본문내용

Vomiting observation
- 구토란 횡격막이 하강하고, 복근이 수축함으로써 생기는 강한 힘에 의하여 위 내용물이 삼출되는 현상이다. 정상 만삭아 에서는 약 50% 정도에서 보이며, 대게 흡인된 양수나 모체의 혈액 또는 잘못된 수유 방법에 의한다. 따라서 지속되지 않고 체중이 잘 늘며, 구토 외에 다른 문제가 없다면 치료는 필요 없다. 신생아기에 잘 놀지 않고 지속적으로 구토 시에는 전해질 수분 평형에 장애가 와서 위험해 지므로 주의를 요한다.
- 구토 양상에 따른 감별
①Watery: 초기 구토, 연하된 양수, 대량시에는 상부 위장관 폐쇄 의심
②황색: 황달이 심할 때, 가끔 녹색
③흑갈색: 출생시 산도 혈액ㅇ르 삼킨 경우
④적색: 출혈 의심
⑤타액 양상: 식도 폐쇄 의심
-시기에 따른 구분
①출생 직후 수 시간 내: 식도폐쇄, 십이지장 폐쇄, 초기 구토
②24시간 이내: 상부 위장관 폐쇄, 중증 감염증에 의한 마비성 폐쇄, 미숙아, 역류
③24시간 이후: 하부 위장관 폐쇄, 배변지연, 선천성 거대 결장증
④수유 직후: 공기흡인, 다량의 수유, 감염에 의한 장관의 연동저하
⑤1개월 전후: 선천성 유문 흡착
- 심근과 유문괄약근 조절의 불안전성, 신경계 조절의 미성숙은 역류와 구토의 원인이 된다.
→ 평소 sucking이 잘 안되고 vomitting이 있는 아기 수유 시 특히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수유 시 되도록 몸을 세워서 먹이도록 하고 수유 후 꼭 트림을 시킬 수 있도록 한다. (트림은 반쯤 또는 다 먹은 후에 세워 안아서 등을 가볍게 두드려 주거나 위에서 아래로 쓰다듬어 주어 10~15분정도 안아주었다가 눕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