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원유(유가)가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원유가격의 변동추이와

원유가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목차

Ⅰ. 원유가격의 중요성
Ⅱ. 원유가격의 변동추이
ⅰ. 원유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ⅱ. 유가변동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국제유가가 금리에 미치는 영향
2. 국제유가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3. 국제유가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ⅲ. 유가의 변동추이
ⅳ. 앞으로의 원유가격 예측
Ⅲ. 결론

본문내용

1. 국제유가가 금리에 미치는 영향

유가와 금리는 경제 성장률이 증가하는 시기에는 약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경제 성장률이 둔화되는 시기에는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04년도 국고 3년과 WTI 상관관계는 -87%로 매우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유가 상승이 경제둔화를 유발, 금리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유가상승은 현재의 경제성장률 둔화와 맞물려서 경제둔화를 유발하며, 금리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국제유가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원유는 원자재로 많이 사용되니까. 생산원가의 상승을 가져오며, 이로인해 상품값의 인상을 가져오게된다. 상품값 인상이 시장에 전반적으로 일어난다면 인플레이션이며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도 소득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소비자는 소비심리는 수축되며, 기업에서는 수익이 감소하며 투자도 줄어 들 수 밖에는 없다. 기업의 환경을 개선하기위한 구조조정으로 실업이 증가하며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경기 침체가 될 것이고 더 심각하게는, 스테그인플레이션도 일어날 수도 있다. 흔히들 예기하는 오일 쇼크가 일어난다.

3. 국제유가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주식시장 측면에서는 세 가지 관점에서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첫째, 10월 이후 주식시장은 후년 경제에 대한 전망에 의해 좌우되는 속성이 있는데, 고유가는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대시켜 투자 약화를 가져올 수 있다.
둘째, 국제유가에 따른 상대적으로 취약한 국내경제를 감안해 외국인이 일시적으로 매도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셋째, 국제유가의 비정상적인 상승이후 1분기가 지난 시점에서 기업실적이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나 실적에 대한 부담감이 지속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에너지 경제 연구원
(http://www.keei.re.kr)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원
(http://www.petronet.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