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일축압축시험예비레포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 있다.

목차

1. 개요

2. 시험장비
3. 계산 및 결과의 정리
4. 결과의 이용
5. 참고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1축 압축시험은 원주형태의 점성토 공시체를 측방 구속이 없는 상태로 압축하여 파괴시키는 시험으로, 시험결과로부터 1축 압축강도 qu 및 흙의 내부마찰각 (Φ) 과 점착력 (c)을 구할 수 있다, 또한 불교란 점성토의 1축 압축강도와 함수량의 변화 없이 다시 이겨 성형한 점성토의 1축 압축강도와 함수량의 변화 없이 다시 이겨 성형한 점성토의 1축 압축강도의 비, 즉 예민비를 구할 수 있다. 1축 압축시험 방법에는 변형제어형 (strain control type)과 응력제어형 (stress control type)의 두 가지가 있으나, 변형제어형이 많이 쓰이고 있다. 이 시험방법은 KS F 2314에 규정되어 있다.
점착력이 없는 흙은 성형이 되지 않으므로 1축 압축강도시험을 수행할 수 없다. 물체가 전단파괴될 때에는 파괴면은 주응력면과 45+Φ/2 각도를 이루므로 일축압축시험을 하여 주응력면과 파괴면의 각도를 측정하면 전단저항각을 결정할 수 있다. 흙의 점착력은 파괴면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파괴면의 각도를 측정하여 흙의 전단저항각을 결정할 수 있다.
전단저항각이 Φu이라면 Mohr-Coulomb 파괴 포락선은 가로축과 나란한 수평선을 이루고 점착력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비교적 단단한 점토를 제외하고는 파괴면이 명확히 나타나지 않으므로 전단저항각의 측정이 어렵다. 전단저항각이 영이어서 Mohr-Coulomb파괴 포락선은 가로축과 나란한 수평선을 이루고 점착력은 cu=qu/2로 나타낼 수 있다. 이때 qu를 일축압축강도 또는 비배수 압축강도라고 한다. 대체로 소성지수가 Ip≥30인 흙에서도 일축압축시험결과를 Φu=0해석에 적용할 수 있으며 Ip〈10인 경우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다. 결국 이 시험방법은 전단저항각이 영에 가깝고 균열이 없으며 거의 포화된 점성토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시험결과는 실제의 현장조건과 일치하지는 않지만 점성토의 전단강도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구할 수 있으므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시험의 결과는 토압이나 지지력 계산, 사면안정계산, 흙의 개량효과 판정 및 개량지반의 안정성 평가 등에 이용된다.
시험중에 시료의 교란이 불가피하므로 실제보다 약간 작은 안전측의 일축압축강도가 구해지며, 특히 대단히 견고한 지반이나 불포화 지반에서는 일축압축강도가 과소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정확한 흙의 전단강도는 삼축시험을 실시하여 구해야 한다.

참고 자료

-알기쉬운 토질시험법, 2005년, 방윤경, 이성민, 이윤규 지음, 동화기술
- 토질시험, 2001년, 최대호 편저, 동화기술
- 기본 토질시험, 2004년, 이상덕 지음, 도서출판 새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