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정신재활프로그램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관련 레포트로

목차

정신재활
Ⅰ. 정신재활의 모형
Ⅱ. 정신재활 절차의 원리
Ⅲ. 정신장애에 대한 오해들
Ⅳ. 정신재활 프로그램
Ⅴ. 정신재활 프로그램의 종류
Ⅵ. 정신재활 프로그램의 평가
Ⅶ. 결 론
정신장애인 재기할 수 있다.
현실요법
정신재활 프로그램 이론 안내서를 읽고...

본문내용

Ⅱ. 재기의 과정
정신분열병은 환자에게 있어서 충격적인 사건이며 그 사건을 극복하고 인생에서 재기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 과정에서 환자들은 자기감의 혼란을 경험한다. 가족들은 환자의 재기과정과 그에 따른 자기감의 변화과정을 이해하여야 한다. 즉 이 병을 극복하기까지 환자가 겪는 그 엄청난 고통과 혼란을 환자의 입장에서 이해하여야 한다.
1. 혼란과 충격 - 정신질환은 그 자체로도 낯설지만 병원이라는 낯선 환경 속에서 치료하는 낯선 경험이 시작된다. 그것은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벅찬 일이다.
2. 부인 - 감당할 수 없는 혼란과 충격에 직면하여 환자가 보이는 첫 번째 반응은 그것을 부인하는 것이다. 환자는 병의 심각성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병으로 인한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다.
3. 우울과 절망, 그리고 포기 - 자신의 병을 인식하게 되고, 결국 그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되면서 우울감, 슬픔, 절망감, 비탄, 분노 등의 감정이 찾아온다.
4. 분노 - 정신질환에 대해, 정신병원과 전문가에 대해, 일반인들의 편견에 대해, 신에 대해, 부모에 대해, 친구들에 대해, 자신의 질환에 무력한 자기자신에 대한 분노 등을 경험한다.
5. 수용과 희망 - 수용이란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인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아는데서 시작된다. 그리고 희망은 수용을 바탕으로, 또는 수용과 동시에 찾아오는 것으로 보인다.
6. 대응 - 수용과 희망으로부터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노력이 뒤따르게 된다. 이것을 대응이라고 한다.
7. 옹호/ 힘의 획득 - 환자는 자신에 대한 새로운 느낌과 삶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함에 따라 새로운 힘을 얻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