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정신분열병-피해망상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16 | 최종수정일 2014.03.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용인정신병원에서 실습할때 한 케이스입니다.
정신분열병 환자였고 피해망상이 있었습니다.

목차

[문헌고찰]
-병태생리/원인
-유형별 임상증상
-진단적평가
-치료
-간호중재
-평가

[일반적정보]
[신체적정보]
[질병과 관련된 정보]
[발달력과 과거력]
[가족에 관한 정보]
[일상 생활에 관한 정보]
[질병과 관련된 병실 생활]
[검사]
1. CBC, LFT, BDRL,
2. EEG, EKG, chest PA
3. 다면적 인성검사
4. Harri& Lingaes
[치료]
1. 약물치료
[간호과정]
- 잘못된 사고와 관련된 영양 결핍
- 망상과 관련된 불안

본문내용

♧ 병태생리/원인
명백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까지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복합적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1.유전적 소인
①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정신분열병 발생은 50%로 이란성 쌍생아의 15%보다 높다.
② 부모 중 한쪽이 정신분열병인 경우 자녀는 12%, 부모 모두 정신분열병인 경우 자녀는 35~39%정도로 위험이 높다.
③ 유전자 연구에 의하면 염색체 6, 13, 18, 22가 정신분열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생화학적, 구조적인 뇌 요인
① 도파민 가설(dopamine hypotheses) - 도파민계의 과잉활동은 기능적으로 과도하게 활동하는 신경 수용체에 관련된다.
② norepinephrine, serotonin, glutamate, GABA 등은 정신분열병의 증상을 조절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③ N-methyl-D-aspartate 신경전달을 조정하는 수용체의 내생적인 기능부전은 정신분열병의 발생을 유도할 수 있다.
④ 신경 해부학적 연구 - 뇌실 비대, 소구(sulcal) 비대, 소뇌의 위축, 감소된 두개골이나 뇌, 전두엽 크기, 기저 신경절의 비정상, 세포수준 특히 변연계와 뇌실 주변에서의 구조적인 비정상.
⑤ 기능 및 대사연구 - 국소적인 뇌혈류에 관한 연구는 전두엽 기능저하(hypo-frontality) 를 보였는데, 정신분열병 환자는 전두엽 기능을 증가시키기 위한과업을 수행하는 동안 전두엽 쪽으로 혈액 흐름을 증가시킬 수 없었다. PET연구 또한 다소 전두엽 기능저하의 증거를 계속적으로 나타낸다.
⑥ 전기생리학적 연구 - 정신분열병 환자의 뇌파 검사에서 alpha 활동이 감소되고 delta 활동이 증가됨을 보여주었고, 유도된 전위와 진폭 감소의 변화는 선택적 집중과 자극평가를 반영하는 반응을 유발하였으며, P300 반응(청각이나 시작걱 변수를 사요할 때 예기치 못한 자극의 진폭을 감소한)이 가장 두드러지고 길었다. 이들 결손은 정보 및 감각의 과중 부하와 부적절한 자극을 제거할 능력이 없음을 의미한다.
⑦ 연구들은 정신분열병은 정상 발달을 방해하는 사건이 초기에 뇌손상을 초래하여 이로 인한 신경발달의 장애임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임상 간호 매뉴얼’현문사
정신간호총론 ,현문사
임상 약리학, 현문사
사이트 : 약품검색 http://www.druginfo.co.kr/
널스캡 http://www.nurscape.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