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George Orwell의 동물농장(스탈린의 비극)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물농장(動物農場, Animal Farm by George Orwell, 1945)
-부제 <동화이야기>

목차

◇ 서평

◇ 민중의 생존권을 유린하는 정치적 부패

◇ 닫힌 사회의 정치적 부패

-「동물농장」中

◇ 생각해보기

참고 자료

◇「동물농장」의 줄거리

◇ 조지 오웰

◇ [작품의 이해]

본문내용

◇ 서평

제목과는 사뭇 다르게 이 작품은 사회적 문제를 한 시골의 농장, 즉 동물농장이라는 한 공간에서 동물에 빗대어 표현한 문학이었다. 스탈린을 표현한 나폴레옹이란 돼지가 정권을 잡으며 자유와 평등을 외치던 동물 농장의 독립은 결국 다시 인간에 의해 구속되던 것처럼 처음의 농장이름인 매이저 농장으로 바뀌어 가는 내용이었다. 스탈린의 경쟁자인 트로츠키처럼 스노우볼을 몰아내고 하나씩 독재정권의 모습을 보이고 평등했던 농장 가족들이 점차 노예나 일꾼처럼 만들어 버린다. 사회주의의 단면을 보여주었다. 인간의 욕망과 이기심을 극으로 표현된 작품이었고 그런 사회에서도 정직하고 성실했던 ‘복서’도 결국은 아프자 팔려 버리는 사회를 보며 당시의 비극도 느껴지는 글이었다. 민주주의 한국이 감사한 하루였다.

◇ 민중의 생존권을 유린하는 정치적 부패

「동물농장」은 `98 서울대 논술고사에서 출제된 제시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동물을 의인화하여 현실의 문제를 날카롭게 꼬집고 있는 작품에서 비록 그 `현실의 문제`가 무엇인지 논하라는 논제였는데, 많은 학생들이 복서의 죽음을 정리해고와 연결시켰다는 학교당국의 발표가 있었다. 우리 학생들이 그만큼 현실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증거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 미흡한 독해력을 드러낸 현상이라고 분석하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과연 동물농장에선 어떤 일이 벌어진 것일까

조지 오웰은 시탈린 치하의 집단 농장을 풍자하기 위하여 「동물농장」을 냈다고 한다. 국민의 인권을 유린했던 스탈린 치하는 인류 지성계에 유토피아 사상으로 제시되었던 마르익주의의 타락한 실례로 규정되고 있다. 우리의 현실은 이런 측면이 없었을까? 10월 유신 독재로 표방되던 박정희 통치 방식은 당시 지식인에게 「동물농장」과 다를 바 없는 인권 유린으로 해석되었다. 4천만 민족의 피땀을 모아 4천억 5천억의 비자금을 유용한 전직 대통령이 역사의 심판을 받았던 것이 멀지 않은 우리의 모습이었다. `정의사회구연`에서 `보통 대통령론`에 이르기까지 국민 앞에 항상 자신을 미화해 온 우리의 통치자는 지금 IMF 위기에 임하여 진정으로 자신의 잘못을 참회하는 자세가 아니다.

참고 자료

즐거운 하루 되세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