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시대별 교육기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5.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대별 교육기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삼국시대의 교육 기관
Ⅱ. 고려시대의 교육 기관
Ⅲ. 조선시대의 교육 기관
Ⅳ. 개화기(1895~1906)의 교육 기관
Ⅴ. 느낀 점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삼국시대의 교육 기관

ⅰ) 고구려

①태학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 “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 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태학의 조직에 대해서는 삼국사기(三國史記)에서 “영양왕 11년에 이문진(李文眞)을 태학박사(太學博士)로 삼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또한 고구려의 직제에 관해서 “장래에 관에 나아갈 사람을 조의선인(早衣仙人)이라 하고, 그를 감독하고 교습시키기 위하여 조의두(早衣頭)라는 벼슬아치를 두다”라고 한 것을 통해 추측할 수 있다. 이 기록을 통해 태학의 총책임자는 조의두, 가르치는 사람은 박사, 배우는 학생들은 조의선인임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에는 태학을 설립해서 자제를 교육했다는 단편적인 기록만 있을 뿐, 교육 목적과 내용 등에 관해서는 자세한 기록이 없다. 다만 고구려가 전진의 제도에서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이 태학의 교육내용은 중국의 기록을 통해 추측할 수 있다. 북사(北史) 주서(周書)에는 오경(五經), 삼사(三史), 삼국지(三國志), 진춘추(晋春秋) 등 중국 고대의 경서(經書), 악서(樂書), 병서(兵書) 등도 읽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태학은 고급관리의 양성을 목적으로 귀족의 자제들을 교육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태학은 우리나라의 최초의 관학이며 동시에 최초의 고등 교육 기관이라는 교육사적인 의의를 갖는다.

②경당
고구려의 사학(私學)으로 경당이 있었다. 경당에서는 독서(讀書)와 습사(習射)를 교육 내용으로 하여 문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였다. 고구려의 경당은 구당서(舊唐書)와 신당서(新唐書)에 기록되어 있는데 이 기록에 의하면 지방의 촌락에 이르기까지 설치된 사립학교로서 평민의 자제를 교육하기 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 최신 한국교육사 연구, 김영우․피정만, 교육과학사, 1997
 교육사 및 교육철학, 고벽진․이인학 외, 교육과학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