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디스와 탈무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하디스와 탈무드를 비교하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탈무드의 형성배경
2 탈무드의개념
3 중심교리
4 하디스
5 느낀점

본문내용

1, 유대교의 경전- 탈무드
(1)탈무드의 형성배경
‘토라’의 의미는 협의적으로 “모세오경을 말하지만 광의적으로는 유대인들에 의하여 집대성한 모든 저작물들을 가리킨다. 거기에는 ‘미슈나’, ‘미드라쉬’, ‘게마라’, ‘할라카’ 등 ‘탈무드’라고 불리우는 것들이 있다. A.D 70년 이후에 종속된 ‘랍비 유대교’가 구약성경을 토대로 하여 방대한 문헌을 남겼다. 이들의 문헌편찬 작업은 팔레스타인과 바벨론의 랍비들에 의하여 주후2세기에서 7세기에 이르기까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 기간동안에 형성된 랍비 유대교의 문헌을 보통 ‘랍비 문헌’이라 부른다.
유대인 랍비들은 랍비문헌에 권위를 부여하고자, ‘기록된 토라’(성문율법)와 ‘입에 의한 토라’(구전율법)라는 개념을 만들어냈다. 전자는 구약성경을, 후자는 조상대대로 내려오는 가르침을 가리키는데, 둘다 시내산에서 이미 하나님으로부터 모세에게 하달되었다는 것이 랍비 유대교의 주장이다. 이러한 개념은 아마도 주전 1세기부터 주후 1세기 사이에 발전하기 시작햇을 것이다. 특히 야브네의 지도층 랍비들이 자신들의 가르침에 신적인 권위를 부여하고자 그러한 개념을 만들어냈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유대교가 자신들의 경전을 갖게 된 역사적인 동기는 예수의 죽음이후 본격화된 초기 기독교 공동체가 자신들의 경전을 구약으로 삼은것에 대하여 스스로 차별성을 두고자 그때까지 구전되어 내려온 가르침들과 해석들을 집대성하면서 이룰수 있었다. 제1차 유대인 항쟁 이전까지는 힐렐과 샤마이, 두학파와 관련된 자료들이 주종을 이루면서“미슈나”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미슈나”라함은 서기관들의 ‘토라’에 대한 합법적 해석들과 ‘토라’로부터 추출해 낸 법적인 진술들을 모아놓은 것을 말한다. ‘미슈나’의 편집형태는 AD. 70년을 기준으로 다른 형태로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쓰여지거나 혹은 구전으로 전달된것은 처음부터 모두 기록으로 옮겨진 것은 아니었다. 주후 70년 이후로 다양한 자료들이 주제별로 분류되기 시작하였는데 주후 80~ 132년 사이에 야브네에서 활동한 랍비 아키바가 그 작업을 햇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야콥노이즈너, 「토라의길」, P130~131요약, 1994.
김경래, 「그리스도 이후 유대인 방랑사」, p89~91 요약,(1998, 전주대학교 출판부)
이슬람문명의 이해..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