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0대 미혼모(리틀맘) 문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10대 미혼모(리틀맘) 문제에 대한 자료

목차

서론
Ⅰ. 미혼모의 의의
Ⅱ. 10대 미혼모 문제를 다루게 된 이유
Ⅲ. 10대 미혼모 문제, 왜 (어떻게) 심각한가?

본론
Ⅰ. 10대 청소년들의 성 의식
Ⅱ. 10대 미혼모의 현 주소
Ⅲ. 미혼모 복지제도

결론
Ⅰ. 10대 미혼모 문제를 위한 대책

본문내용

Ⅰ. 미혼모의 의의

미혼모란 아직 결혼하지 않은 몸으로 아이를 가진 어머니를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혼절차 없이 임신 중이거나 출산한 여성을 이르는 말이다.
우리나라 법에서 미혼모란 광의의 범주에서는 결혼한 여성이 이혼, 별거 등 독신과부의 상태에서 법적인 배우자가 아닌 남성과의 사이에서 임신한 경우, 처녀가 혼전임신을 한 경우나 독신녀가 인공수정으로 임신한 경우 또는 대리모가 법적인 남편이 아닌 남성으로 청탁받은 대역으로서 임신한 경우도 혼외자의 생모로서 미혼모라는 범주에 속한다고 본다.
한국여성개발원(1987)에 따르면 미혼모란 미혼의 상태에서 혼전임신 및 출산 또는 임신 중절한 경우의 여성과 별거, 이혼, 사별의 상태에서 배우자와 관계없는 아이를 가진 여성을 합법적이고 적당한 결혼절차 없이 아기를 임신 중이거나 출산한 모든 여성을 말한다.
미국에서나 유럽에서는 미혼모의 부정적인 의미를 줄이기 위해서 미망인, 이혼녀를 포함하여 독신모 또는 무의탁모라고 부른다.
‘리틀맘’은 13~19세의 청소년이 임신을 해서 출산 사실을 밝히고 사실상 결혼 생활을 하는 10대 엄마를 뜻하는 신조어 이다.

Ⅱ. 10대 미혼모 문제를 다루게 된 이유

얼마 전 방송에서 10대 미혼모들의 생활상이 공개됐다. 어린 나이에 뜻하지 않은 임신을 할 경우 낙태를 하거나 신생아를 방치하는 사례가 심심찮게 들려오는 상황에서, 나이는 어리지만 부모의 의무를 다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다.
10대 미혼모는 매년 늘고 있다. 심지어 15세 이하 미혼모도 적지 않다고 한다. 어린 나이에 엄마가 된 10대들은 신체적 손상은 물론, 정신적으로도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된다. 또 부모로 부터 외면당해 가출하게 되고 그로 인해 범죄에 빠질 위험성도 크다. 사회적 편견에 부딪쳐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