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커뮤니케니션 숙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문항들에 대한 답입니다^^

목차

1. 한 사회 내의 미디어에 대한 접근이 사회적 통제와 연관되는 방식에 대해 토론 해 보자. 이 때 매스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 모두를 고려해 보자.

2. 거브너의 수직적이고 수평적 차원들을 전반적으로 비교해보자. 거브너의 모델을 이용하여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사례(예를 들면, 텔레비전 뉴스나 교실수업에 대한 가족끼리의 토론)를 분석해보자. 거브너는 커뮤니케이션의 어떤 면을 가장 효율적으로 강조했는가?

3. 뉴컴은 사회체계 내(ABX 시스템)에서의 균형 상태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만들었다. 웨슬리와 맥리언은 이를 수정하여 새로운 모델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뉴컴모델의 핵심적 요지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아야 하는가?
뉴컴의 모델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반면 웨슬리와 맥리언의 모델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고안된 것이라는 사실이 이 두 모델간의 차이점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볼 수 있는가?

4. 야콥슨의 여섯 가지 기능, 뉴컴의 ABX, 커브너의 E, E1, M 그리고 의미 중복
개념간에 유사점과 차이점들을 찾아보자.

5. 이 두 장에서 토론된 커뮤니케이션 모델들이 예술 작품을 설명하거나 이 작품들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이 모델들이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대로 예술 작품들 역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이 같은 방식대로 예술 작품들도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6. <그림 20>(113~114쪽)를 보자. 야콥슨의 모델을 이용하여 제시된 그림들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분석해보자. 막대 그래프를 사용하여 상이한 기능들, 예를 들면 그림 D, L, E에 있어서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그려보자. 각 그림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분석한 아래 그래프 분석 결과에 동의하는가? 필자는 언어의 교감적(phatic) 기능과 메타 언어적 기능이 그래프를 통해 표현하기 가장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러한 경험을 해보았는가? 만약 해보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가?

본문내용

1. 한 사회 내의 미디어에 대한 접근이 사회적 통제와 연관되는 방식에 대해 토론 해 보자. 이 때 매스미디어와 대인 커뮤니케이션 모두를 고려해 보자.

이 문제를 처음 접했을 때 떠오른 것이 이번 대선을 준비하는 ‘힐러리 클린턴’ 이였다.
힐러리 클린턴은 이번 대선을 준비하면서 여러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미국 최고의 블로거의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블로그란 누구의 지시도 받지 않고 편집자의 검열도 거치지 않는 글을 쓰는 사람들이 주도하는 새로운 세력의 1인 미디어인데, 이 예에서는 힐러리팀에 속한 블로거가 그녀에 대한 호의적인 글들을 자신의 블로그에 개재하며 미국인들에게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점에서, 아무리 자신의 소신에 의한 의견을 올리는 것이라 할지라도 엄밀히 말하면 권력의 통재 하에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유명한 알파 블로거들은 어디에 있든지 자신의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과 계속 대화를 나누는데 힐러리팀에 속한 그도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한 이들과 계속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힐러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는데 일조할 것이며, 그의 블로그가 힐러리의 이미지마케팅의 수단이 되고 있으니 말이다.

다음으로 우리 사회에서 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통제와 관련된 사례를 찾자면,
매스미디어가, 국가권력을 감시하는 공익을 위해 선용하기 보다 자신과 강자의 사익을 위해 남용하였고 자신들의 메시지를 국민들에게 전달하고 여론을 형성하고 여론을 미치기 위해 국가 권력은 여러 방식으로 매스미디어를 통제하였던 국가 권력의 통제가 대표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