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클린 브룩스의 구성주의 교수 학습론 책 요약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재클린 브룩스의 `구성주의 교수 학습론` 책을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제가 직접 책을 읽고, 중요한 부분에 줄을 쳐가면서 요약한,,

정말 오랜기간에 걸쳐 완성한 레포트입니다.

깔끔하고, 보기좋게 정리하였으며,,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제 1 부 구성주의의 필요성

제1장 학습과정을 중시하기
제2장 가능성을 고려하기
제3장 자신의 세계를 알아가기

제 2 부 구성주의의 지침이 되는 몇가지 원칙들

제4장 학생들에게 관련성을 갖게 하는 문제를 제기하기 원칙 #1
제5장 기초 개념으로 학습을 구조화하기: 본질의 추구 원칙 #2
제6장 학생들의 관점을 탐색하고 중시하기 원칙 #3
제7장 학생들이 가정을 말하도록 교육 과정을 조정하기 원칙 #4
제8장 교수의 맥락에서 학생의 학습을 평가하기 원칙 #5

제 3 부 구성주의적인 환경을 창조하기

제9장 구성주의적 관점을 지닌 교사가 되는 것
제10장 의미 있는 승리를 추구하기

본문내용

제1부 구성주의의 필요성
제1장 학습 과정을 중시하기
미국 내에서 현 교육 상황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학생들의 의미 구성을 둘러싼 논쟁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그럴 듯한 제안들이 제시되었다. 교육 개혁은 학생들이 어떻게 배우고 교사들이 어떻게 가르치는지의 문제로부터 시작되어야만 한다. 즉, ‘이해의 구성’이야말로 그렇듯 간단한 명제들처럼 보이는 것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 아주 복잡한 과정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해의 구성
우리들 각자는 새로운 경험을 우리가 이미 이해하고 있는 것에 종합함으로써 세계를 이해한다. 우리는 우리가 본 것을, 우리가 세계를 설명하고 질서지우는 현행의 규칙들에 순응하도록 해석하거나 또는 지금 일어나고 있다고 지각된 것을 더 잘 설명하는 새로운 일련의 규칙들을 만들어낸다. 각각의 새로운 구성은 모순된 자료와 지각을 조절하는 ‘인지적 능력’ 그리고 그 당시 축적된 ‘경험’에 의존할 것이다.
학교에서의 학생들의 학습: 전형적으로 학교는 학생들과 교사가 공부할 주제의 폭을 좁혀 주고, 질문에 대한 짧고 간단한 대답을 요구하며, 이미 범주화되어 있는 역사적 시기들, 수학 연산들, 과학 공식들 또는 이미 확립된 장르와 등급으로써 세계의 복잡성을 학생들에게 제시해 주고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이 이래서는 안 된다. 학교는 세계의 복잡성과 가능성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다. 학교는 지식의 구성을 중시하고 촉진시키는 방식으로 구조화될 수 있다. 그리고 학교는 교사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이해를 추구하고 불확실성을 평가하며 책임 있게 탐구하도록 고무시켜 주는 모태가 될 수 있다. 즉 학교는 구성주의적인 학교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기
우리의 교육 체계를 효과적으로 탐구하기 위해서 우리가 이미 많이 알고 있는 무대인 교실부터 조사해야 한다. 첫째, 미국 학교의 교실은 교사의 이야기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둘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과서에 지나치게 많이 의존하고 있다. 셋째, 대부분의 교실은 구조적으로 협동을 좌절시키고,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고립되어 고수준의 추론보다는 저수준의 기능을 요구하는 작업을 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넷째, 대부분의 교실에서 학생들의 사고는 평가 절하되고 있다. 다섯째, 학교 교육은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고정된 세계가 존재한다는 관념에 근거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