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심리) 월드컵의 심리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월드컵 속에는 그 행동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요소들이 상당히 내포되어 있었다.
왜 월드컵에 열광할 수밖에 없는가라는 의문으로 시작해서 그 현상들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이론을 기반으로 그 예시를 찾는 방식이 아닌, 하나의 현상인 월드컵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그 속에 드러나 있는 여러 가지 심리학적 이론들을 찾아보고자 노력했다. 또한 하나의 시각이 아닌 다양한 접근을 위해 관객, 선수, 감독, 심판으로 분류하였으며 그 속에서 나타난 현상들을 심리학적 이론을 접목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붉은악마(관객) 속에 나타난 사회심리학
(1) 몰개인화
(2) 동조현상
(3)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일탈현상
(4) 기대심리
(5) 신념의 과대평가
(6) 레드 콤플렉스

2. 축구 선수 속에 나타난 사회심리학
(1) 집단성, 응집력
(2) 심리적 인지부조화
(3) 외모와 매력

3. 감독 속에 나타난 사회심리학
(1) 리더십과 매력

4. 심판 속에 나타난 사회심리학
(1) 귀인이론

5. 광고 속에 나타난 사회심리학
(1) 설득
(2) 기업의 심리

6. 월드컵의 삼각관계 - 하이더의 균형이론

7. 실험
‘ 축구선수에 관한 일반적인 고정관념? ’

Ⅲ. 결론
월드컵의 심리학

본문내용

Ⅰ. 서론

2002년‘꿈은 이루어진다.’의 그 환희의 월드컵이 다시 시작된다.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 팀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며 8강, 4강에 차례대로 올라감에 따라 외국 언론은 한국이라는 나라에 집중하게 되었다. 그 중 가장 세계를 놀라게 한 것은 바로 붉은 악마였다. 빨간색의 옷을 입고 강한 응집력과 단결력으로 한국 대표 팀을 응원하는 붉은 악마와 거리응원단은 세계를 놀라게 했으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그 이유인지 사람들은 2006년 독일 월드컵을 더더욱 기다리고 있다. 각종 매스컴과 언론은 월드컵 관련 취재에 바쁘고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과 월드컵 이미지를 결부시켜 광고하기에 분주하다. 붉은 악마는 하나의 문화 아이콘으로까지 자리 잡았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월드컵 속에는 그 행동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요소들이 상당히 내포되어 있었다. 왜 월드컵에 열광할 수밖에 없는가라는 의문으로 시작해서 그 현상들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 조는 이론을 기반으로 그 예시를 찾는 방식이 아닌, 하나의 현상인 월드컵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그 속에 드러나 있는 여러 가지 심리학적 이론들을 찾아보고자 노력했다. 또한 하나의 시각이 아닌 다양한 접근을 위해 관객, 선수, 감독, 심판으로 분류하였으며 그 속에서 나타난 현상들을 심리학적 이론을 접목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Ⅱ. 본론

1. 붉은악마(관객) 속에 나타난 사회심리학

(1) 몰개인화

2002년 우리나라의 붉은 악마와 거리 응원 규모는 거대했으며 이는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약 330만 명의 시민들이 각 경기장과 거리를 가득가득 채웠으며, 대한민국 구호에 이은 특유의 5박자 박수는 축구응원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었다.
・ 집합적 행동(collective behavior)의 특성
① 비조직적
② 지도자가 분명치 않고 구성원을 선정하는 특별한 절차가 부족
③ 특별한 목적에 대한 수단이 거의 없음
④ 집단 구성원을 능가하는 강한 통일 감각 수반
⑤ 모임이기보다는, 집단이 되는 방향에서 움직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