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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환경]식이섬유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식이섬유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자료이니 참고하시어 좋은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식이섬유소의 정의 ················ 1 page.
2. 식이섬유소의 기능 ················ 1 page.
3. 식이섬유소가 좋은이유 ·············· 2 page.
4. 식이섬유소의 분류 ················ 2 page.
(1) 식물성 식이섬유 ········· 2~3 page.
가. 수용성 식이섬유
나. 불용성 식이섬유

(2) 동물성 식이섬유 ········· 3~4 page.
(3) 기타 난소화성 물질 ········· 4 page.

5. 식이섬유소의 체내기능 (건강에 미치는 영향) ···· 4 page.
(1) 비만 예방 ·········· 4 page.
(2) 대장암 예방 ········· 4~5 page.
(3) 변비 예방 ·········· 5 page.
(4) 당뇨병 예방 ········· 5 page.
(5)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 5 page.
(6) 식이섬유와 장내세균 ····· 5~6 page.

6. 식이섬유소 건강 ················· 6 page.
(1) 식이섬유의 권장섭취수준 ··· 6~7 page.
(2) 식이섬유 권장식품 ······ 7~8 page.

7. 고섬유소 식사의 문제점 ·············· 9 page.
※ 참고자료 ····· 9 page.

본문내용

1. 식이섬유소의 정의
1970년대 초 섬유질을 적게 섭취하는 사람에게 대장암을 비롯해서 심장병·당뇨병 등의 성인병이 많다는 학설이 발표되면서 섬유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최근에는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아프리카의 한 인구 집단에서 대장암이나 소화기관의 질병발생률이 매우 낮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식이섬유에 대한 관심이 더더욱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서 섬유소의 섭취양은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1996년Eaton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구석기 시대에 인간은 하루 77-120g의 섬유소를 섭취하여 오늘날 인간(미국인 기준)이 섭취하는 양의 5 내지 8배를 섭취한 것으로 보고 되었다.
지금까지 국제적으로 공인된 식이섬유에 대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다. 1972년 Towell 박사는 최초로 식이섬유란 인간에 의해서는 소화되어 질 수 없는 식물세포벽으로부터 추출된 음식의 성분`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식물의 세포벽에는 리그닌(lignin)이란 다당류가 아닌 페닐프로판(phenyl propane)이 포함되어 있어, 1976년에는 이것을 수정하여 ‘인간의 소화효소에 의해 가수분해 되지 않는 식물성다당류와 리그닌’이라 정의하였다. 그 후 연구가 계속되면서 리그닌과 큐틴(cutin)을 비롯하여 갑각류의 껍질에 많이 함유된 키틴(chitin), 난소화성올리고당(nondigestible oligossacharides), 저항성 녹말(resistant starch) 등도 식물의 세포벽 성분이 아님이 밝혀졌다. 오늘날에는 ‘인간의 소화효소에 의해서 가수분해 되지 않는 식품 중 난소화성 성분의 총체’ 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신인류 다이어트. 박용우
2. 한국식품영양재단. http://www.nutritionkorea.com
3. 21세기 영양과 건강 이야기. 최혜미, 2002
4.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tp://www.khidi.or.kr
5.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tbeaut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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