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국어 6학년 말듣쓰 수업과정안 지도안세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초등 6학년 말듣쓰 :
셋째 마당 - 주장과 근거
자기 생각정리하기- 나폴레옹은 침략자인가 영웅인가?
세안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대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나. 지도관
다. 통합 및 관련(대단원의 계열성)
2. 대단원의 목표 및 도달의 예

본문내용

1. 대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셋째 마당은 올바른 언어 이해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기․듣기․쓰기> 교재는 어떤 문제에 대해 적절한 근거를 들어 가며 자신의 의도나 주장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구성하였다. 토론 과정에서 서로 다른 의도로 주장을 표현하다 보면 ‘찬성’이나 ‘반대’라는 한쪽의 의도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의 의도로 함께 생각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런 학습 활동을 통해서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배움으로써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구성하였다.
<읽기> 교재는 설득과 관련된 언어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설득을 하기 위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는 방법을 알고,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에 대하여 주장과 근거를 직접 표현하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글을 읽으면서 주장과 근거를 찾는 방법과 이에 따라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익힌 후, 이을 바탕으로 다양한 글에서 주장과 근거가 적절한지 판단하여 보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나. 지도관

<말하기․듣기․쓰기> 교재의 대단원은 학생들이 언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합리적인 근거를 들어 주장을 내세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것은 교육과정 내용 요소 중 “말하는 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듣는다.”와 “타당하고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하며 의견을 제시한다.”에 근거를 두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말하는 이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며 주장을 내세울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 지금의 학생들은 자기의 의견은 비교적 잘 발표하나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태도는 많이 부족하다. 이 대단원을 학습함으로써 일상 생활에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