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향후 생산운영 관리 방식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요타 생산방식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향후 생산운영관리에 대한 방식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목차

1. 도요타는 어떻게 발전했나
2. 향후 생산운영 방식

본문내용

의 자료는 작년 동아일보 11월 2일자 신문의 한 단면이다. 도요타(Toyota)기업 하면 한번쯤은 들어 봤을 번한 세계적인 기업 중 하나이다. 저는 ‘생산 운영 관리의 향후 발전 방향’이라는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한 가지 의구심이 생겼다. 세계에는 수많은 초일류 기업들이 있다. 하지만 이들은 왜 도요타(Toyota)를 주장하는 것일까?
여기에는 그 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여기로부터 내 레포트의 실마리를 풀어 나가려 한다. 그래서 저는 도요타(Toyota)가 다른 기업과의 차별성이 무엇인가를 찾아봤다. 그 결과 도요타에서는 도요타 나름대로의 생산방식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도요타 생산방식, 즉 TPS라 불리는 이 도요타 방식이야 말로 도요타를 탄생시킨 경영시스템이라고 까지 불리운다.
여기서는 도요타 생산방식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TPS에 대한 간략한 설명만 덧붙이겠다.
TPS란 Toyota Production System의 약자로서 토요타 생산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즉 인력과 설비 등의 생산능력을 필요한 만큼만 유지하면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작업 정보를 긴밀하게 교환하는 협동적인 생산시스템이다. TPS는 크게 JIT와 자동화로 구성된다. JIT(Just In Time)는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 생산·판매 하는 무재고 생산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부품을 가져갈 때 전표를 주고받는 간판방식은 TPS 독창성의 핵심이다. 특히 TPS는 종래 전 공정에서 후 공정으로 밀어내는 방식(Push System) 에서 후 공정에 필요한 만큼 전 공정에 요구하는 후 공정인수방식(Pull System)으로 생산방식을 완전히 혁신한 것에 그 특징이 있다.
리엔지니어링의 창시자 마이클 해머는 TPS야 말로 다음 세기를 주도할 생산방식이라고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