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신진사대부의 대두와 조선건국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사레포트

목차

Ⅰ. 신진사대부의 개념
Ⅱ.신진사대부의 대두 배경.
Ⅲ. 신진사대부의 활동.
Ⅳ. 조선왕조건국과 사대부의 역할

본문내용

고려 후기 -원간섭기- 때 형성되기 시작한 젊은 사상가들을 말한다. 이들은 충렬왕 때 안향에 의해 들여온 성리학을 연구하며 당시 실세인 권문세족과 대립하였다. 주로 지방 향리 출신인 이들은 권문세족의 무능과 탐욕을 비판하였고 이에 고려 왕실도 이들을 은근히 비호하며 권문세족과 대립을 부추겼다. 하지만 정치, 경제적으로 넓게 형성된 권문세족과의 싸움에서 이들은 항상 밀릴 수 밖에 없었고 결국 급진사대부로 대표되는 정도전,조준 등은 새 왕조 탄생을 부르짖으며 신흥 무인세력인 이성계 일파를 지원했다. 즉, 조선의 개창을 사상적으로 지원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조선 성종 때에 온건개화파 중 일부가 정계로 진출하면서 고려의 신진 사대부는 새로운 왕조의 정계에서 활약하기 시작했다.
고려 후기의 지배 세력인 권문 세족에 대항하여 새로운 사회 세력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이 바로 신진 사대부였다. 이들은 학문적 교양을 갖추었을뿐 아니라 정치 실무에도 능한 학자적 관료였다. 이들이 중앙 정계에 진출한 것은 무신 정권아래에서부터였으나, 정치 세력으로의 역활은 무신 정권이 무너진 13세기 말엽까지는 뚜렷하지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