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생활속의 유비쿼터스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 생활속의 유비쿼터스에 대해..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요즘에는 강산이 변하는데 10년도 채 걸리지 않는 것 같다. 1년만 지나도 새로운 건물들, 새로운 도로들이 금방 생겨나며 신도시 개발로 몇 년 사이에 아파트단지가 밀집한 새로운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이 입주하여 살아간다. 이렇게 빠르게 발전해가는 현대의 생활환경은 도시라는 공간적 요소 이외에 컴퓨터라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 요즘 TV나 여러 광고등에 많이 등장하는 “u"란 글자가 ”디지털“이란 단어를 대신하고 있을 정도로 많이 쓰이고 있다. ”u"는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첫 자로 이는 우리에게 새로운 디지털 라이프를 제공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 생활속에서 볼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에 대해 알아보자.


2. 본론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1988년에 제록스사의 마크와이저가 제안한 차세대 컴퓨팅 패러다임이다. 마크와이저가 처음 유비쿼터스(Ubiquitous) 컴퓨팅을 제안했을 때 그 의미는 “생활속에 사라지는 기술”이라고 정의하였다. 컴퓨터라는게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는 생각을 하였고 컴퓨터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을 재정립하며 나온 것이 바로 유비쿼터스(Ubiquitous)이다. 일상 생활속에 마치 직물을 짜듯이 자연스럽게 엮어지고 스며들어 있어 컴퓨터의 존재를 잘 느끼지 못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마크와이저가 생각하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컴퓨팅을 살펴보면 “생활속의 컴퓨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키워드가 “생활”인 것이다.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일상화는 개인이 모든 네트워크에 접근 가능하다는 점을 말한다. 무슨 정보든지 알아 낼 수 있고 사물을 원격 조종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예로 휴대전화로 은행계좌를 조회하거나 송금을 하고 네비게이션으로 모르는 길을 찾아 가는 것을 들 수 있다. 더 미래를 생각해보면 침대에서 말을 하는 로봇이 깨우는 소리를 듣고 잠을 깨고 내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기계로 인해 하루하루의 건강상태가 주치의의 컴퓨터에 자동으로 입력된다.

참고 자료

신문기사 및 네이버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