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Policy memo -은평 재개발을 통한 인구유입으로 인한 교통문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policy memo 형식으로 이루어진 문서입니다.
은평 재개발과 연계된 교통문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목차

1.요약
2.문제분석
1) 문제배경
2) 문제내용
3.대안분석
1) 해결대안
2) 집단이해관계
4.결론 (권고)
5.참고문헌

본문내용

❐ 요약
지금 은평구는 심각한 교통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갈현, 녹번, 대조, 불광 등을 비롯하여 20개의 행정동 중 8곳, 즉 은평구의 40%가 재개발 추진 대상이다. 특히 지역간격차를 해소하기위해 등장한 은평 뉴타운은 그 특징이 주거 중심적이며 도심형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 터라 아파트, 주상복합빌딩 뿐만 아니라 대형상가, 문화시설, 관공서, 업무시설 등이 함께 들어서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재개발 특성상 은평구에 많은 인구유입을 가져오고 필연적으로 교통문제도 유발하게 된다. 이에 더하여 기존 은평구의 특징인 ‘침상도시’는 출퇴근 시간에 교통이 마비되는 현상을 초래한다.
따라서 은평구 재개발을 통한 인구 유입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 첫째, 교통 혼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구와의 연결을 통한 도로의 신설이 필요하다. 두 번째,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린파킹을 확대하고 공영주차장을 늘려야 한다. 세 번째, 도심지로의 접근도를 높이기 위해 대중교통수단의 노선을 다각화해야 한다.
❐ 문제 분석
1) 문제 배경
은평구 재개발을 통한 인구 유입에 의한 차량 증가
재개발은 필연적으로 인구유입이라는 측면을 유발하므로 자가용 문제와 더불어 대중교통의문제도 가지고 온다.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표 1참조> 그리고 재개발은 주택뿐만 아니라 관공서, 대형상가, 문화센터등을 수반하므로 이에 유입되는 유동인구 또한 증가하게 된다. 이는 은평구에 현재보다 훨씬 많은 차량이 유입될 것을 시사하는 바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