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크의 생애, 교향곡, 교향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프랑크의 생애, 교향곡, 교향시
작곡연대, 초연시기. 연주시간, 악기편성, 곡해설 입니다.
프랑크의 교향곡, 교향시 전곡해설 입니다.

목차

프랑크의 생애
프랑크의 음악
프랑키스트
프랑크의 교향곡
프랑크의 교향시

본문내용

프랑크의 생애

프랑크는 1822년 12월 10일 벨기에 동부에 위치한 레에쥬에서 태어났다, 그를 프랑스 작곡가라고 하는 이유는 벨기에에서 태어났지만 파리를 중심으로 음악활동을 하였기 때문이다.
프랑크의 아버지인 니콜라스 죠세프 프랑크는 아들을 신동으로 키워 많은 돈을 벌려는 야심대문에 두 아들을 아주 어린 나이에 리에쥬의 왕립음악원에 입학시켰다.
1835년 그의 집안을 파리로 이주하게 되며 그곳에서 파리 국립음악원에 입학하고, 짐머만에게서 피아노를 르보른에게서 대위법을 브느와에게서 오르간을 배웠다. 그의 아버지는 그를 콘서트 피아니스트로 만들고 싶어서 1842년 4월에 학교를 자퇴시키고 벨기에로 돌아갔으나 피아니스트로서의 성공을 거두지는 못하였다. 1844년 가족과 함께 다시 파리를 찾았지만 혁명 때문에 생활이 어렵게 되고 그나마 부모가 원치 않는 결혼을 해 아버지와도 사이가 멀어졌다.
1851년부터는 여러 교회의 오르가니스트로 활약하면서 시간이 나는 대로 학생을 가르쳐 생계 수단으로 삼았으며 작곡은 자신의 일과 중 틈틈이 할 수밖에 없었다. 프랑크는 오르간의 영향으로 즉흥연주와 연주 시 서로 대비되는 음색을 선호하게 되었다. 프랑크는 뛰어난 오르가니스트로서 평생 동안 신의 영광을 찬송하는데 음악의 목적을 두었다고 한다. 따라서 그이 작품 중에서는 종교적 색채가 짙은 작품들이 많으며 신을 대하는 그의 경건한 태도를 볼 수 있다.
프랑크의 생애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것은 1871년 생상(Camille Saint-saéns)이 조직한 프랑스 작곡가들의 모임인 국민음악협회(Saciété National de Musique)의 회원이 된 것이다. 프랑크는 오페라가 융성하던 그 당시 음악계에 기악음악재건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순수기악음악에 전념하여 건반음악분야에 뚜렷한 업적을 남겼다. 그는 바하의 작품들을 연구하여 대위법 음악의 견고함과 기법의 완벽성을 작곡기법에 더함으로써 다채롭고 풍부한 낭만주의 어법을 성공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었다.
1872년 브느와의 뒤를 이어 파리음악원의 오르간 교수가 되었고 이후 그의 오르간 클래스는 극음악 중심이었던 프랑스 음악 흐름을 교향곡이나 실내악곡, 건반음악 등의 기악음악 흐름으로 전환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다른 유명 음악가와는 달리 50세가 될 때까지 거의 걸작이 없었는데 그의 오르간 교실에서는 바흐, 베토벤 등을 바탕으로 작곡법까지 가르쳐 댕디, 쇼숑, 볼드, 피에르네 등 프랑스 근대 음악을 이끈 많은 작곡가들을 배출하였다.

참고 자료

글로브 딕셔너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