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년실업현황과 대응방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청년실업의 현황과 대응방안을 도표와 그래프를 통해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청년실업률 현황
Ⅲ. 실업률의 원인
1. 경제성장 둔화와 산업구조의 변화
2. 경력직 선호와 상시 구조조정
3. 대졸자의 양적 증가에 비해 질적 수준 미흡
4. 청년층 직업관과 근로의식의 변화
Ⅳ. 청년실업 증가에 따른 부작용
Ⅴ. 대응방안

본문내용

. 서론

외환위기가 터진 1997년 말부터 기업체의 부도가 이어지면서 실업자가 급증하고 있다. TV를 비롯한 언론에서 연일 보도되는 서울역을 비롯한 지하도 내 노숙자의 모습은 실업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경제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실업률이 내려갈 조짐이 몇 년째 보이지 않게 되자 졸업을 앞둔 대학생은 물론이고 고등학생도 취직에 대한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상황에까지 오게 되었다.
충남대 취업지원센터가 신입생 243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5학년도 신입생 실태조사` 분석 결과를 보면 취업에 대한 고민이 비단 대학 3,4학년에게만 지여진 짐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 나라의 수 많은 대학에 갓 입학한 신입생에게 현재의 고민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34.7%가 `적성 및 진로`라고 대답했고 그 뒤를 이어 `학업(26.7%)` 이 고민의 2위를 차지했다. 학업은 취업과 상관도가 높기 때문에 결국 반이 넘는 신입생들이 취업과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그 뒤로는 대인관계(8.0%), 성격(7.6%), 건강( 5.5%), 이성관계(2.7%) 등이 뒤를 이었다.
또 대학 지원 시 전공 선택의 기준을 묻는 질문에도 `취업 전망`이 26.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학문적 흥미(25.3%), 성적(22.0%), 적성(19.3%) 등의 순으로 답했다. 이는 신입생들이 대학 선택은 물론 진학 후에도 취업에 대해 가장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대학 졸업 후에도 취업을 하지 못하는 `청년실업난`의 심각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높은 실업률이 발생한 원인과 문제점을 알아봄으로써 앞으로 진로를 결정해야 할 시기에 당착한 대학생들에게 건전한 직업관을 심어주고 실업률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 통계청(www.nso.go.kr)
 잡코리아(www.jobkorea.com)
 동아일보(www.donga.com)
 YTN(www.ytn.co.kr)
 교육부(www.moe.go.kr)
 노동부(www.molab.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