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일처리론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파일의 입출력 과정에 대하여서 상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깔끔하고 알아보기 쉽게 정리 잘해 놓았으니 필요하신분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참고로 레포트에서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목차

제 1 장 입출력 과정

제 2 장 입력

제 3 장 출력

제 4 장 요약

본문내용

응용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생성, 판독, 기록하는 과정에서 무슨 일들이 일어날까?
우리가 작업을 끝내고 저장 명령을 내리면 짧은 시간 안에 파일 저장이 끝난다. 아주 짧은 시간에 일어나는 일처럼 보이지만 6~7단계를 거치는 복잡한 과정이다.

1)작업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저장" 명령을 내린다. 곧 바로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메모리에 먼저 저장된다.

2)메모리에 파일이 저장되면 운영체제는 저장할 파일이 들어갈 폴더 목록에 새 파일을 등록한다.

3)다음으로 운영체제는 하드디스크의 FAT(File Allocation Table)에서 새 파일이 들어갈 위치(흔히 "클러스터"라고 부르죠)를 찾아낸다. 파일 할당 테이블이라고 하는 FAT에는 하드디스크에 들어있는 파일의 위치가 기록되어 있다.

4)파일이 들어갈 클러스터를 찾아낸 후 운영체제는 클러스터를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는 "트랙과 섹터" 단위로 바꾸어준다.

5)운영체제는 트랙과 섹터 정보를 다시 하드디스크가 알아들을 수 있는 명령으로 바꾸어 하드디스크로 전송한다. 이 단계에 이르러 하드디스크에 파일이 들어갈 자리가 마련된다.

6)운영체제가 메모리에 내용이 있는 파일을 불러와 하드디스크에 보내주면 하드디스크는 이미 마련해 둔 공간에 이 파일을 저장한다. 만약 파일이 하나 이상의 클러스터를 요구하면 운영체제는 다시 FAT를 체크해 비어있는 공간을 확인한 다음 처음부터 이 과정을 다시 반복한다.
당신의 생각보다 더 많은 과정들이 파일과 운영체제 사이, 하드웨어 사이에서 일어난다. 이것을 알아야 파일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그럼 구체적인 과정을 알아 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