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품의 역사 서평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존 르네상스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저술한 리사 자딘이 상품의 역사를 읽고 서평을 작성하였다. 두꺼운 책을 한 번에 읽을 수 없을 경우 이 서평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시작하는 말
1. 변화의 조건 : 수많은 상품
2. 위엄의 대가
3. 인쇄본의 승리
4. 개화되는 학문
5. 상업화되는 새로운 지식
6. 상품의 문화
7. 천체의 지도
8. 과시적 소비
맺음말

본문내용

퀸 메리&웨스트필드 대학 영문학자인 리사 자딘이 저술한 <상품의 역사>는 르네상스의 여러 가지 특징들로 바라 본 결과물이다. 르네상스에 대해 그간 알고 있었던 것은 종교개혁, 인문학의 발전, 문예 부흥기 정도인데 반해, 역사에 있어서 커다란 변혁을 몰고온 인쇄술의 보급, 레오나르드 다 빈치와 같은 위대한 예술가들의 출현, 대항해 시대에 이르기까지 르네상스는 동시다발적으로 많은 부분에서 발전을 가져왔다.
이 책에서는 상업과 경제활동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한 변화의 근원이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인간의 욕심이 가져오게 된 르네상스 특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를 실증적으로 증명해내고 있는 것이다. 고전 문학의 부활과, 위대한 예술가, 사상가의 출현이 원천이 아니라 보물들을 소유하려는 욕심, 쾌락과 소비를 즐기는 욕구, 이에 따라 화려하고도 특별한 최고의 상품을 만들려고 한 장인정신과 자부심이 르네상스의 근본인 것이다. 인간의 욕망이 상업과 경제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창출된 부가 다시 인간의 욕망을 심화시키고 확대시키는 순환을 밟았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음악, 미술, 문학 등 모든 것으로 파급되었다.
상품의 역사는 8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이러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 수많은 상품들과 사치품을 가졌던 부자들의 이면성을 다루고, 사상이나 학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를 바꾼 인쇄본의 발전, 점점 커져가는 학문,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지식의 변화와 새로운 땅을 찾아 끊임없이 모험을 추구했던 시대상 등을 그리고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밝혔듯 르네상스에 대한 광범위한 분야에서 이룩된 학문적 업적을 토대로 이 책을 만들었다. 그래서 사소한 것이라도 인용목록을 만들어 수록하였고 이것은 호기심 많은 독자가 더 자세하고 전문적인 연구를 원할 때 찾아보기 쉽게 만들었다. 또한 르네상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딱딱한 설명문보다 직접 그 시대를 돌아보듯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상품의 역사는 르네상스에 대한 근본적인 재해석을 요구하며 보이지 않는 손처럼 르네상스 시대를 이끈 강력한 추진력의 원천에 주목하여 르네상스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해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상품의 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