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전론과 환경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유전론과 환경론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비교분석하고, 두 입장을 조화시키는 절충적 입장에서 바람직한 인간발달과정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 견해를 밝히시오.

목차

Ⅰ. 서론
Ⅱ.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비교
1. 신체적으로 미치는 영향
2. 정신적, 지능적으로 미치는 영향
3. 성격적으로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고 죽으며, 삶을 사는 동안 끊임없이 변화한다. 변화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본인의 의도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 크게 유전적과 환경적으로 변화한다고 분류하고 있고, 각각의 입장에서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유전론은 개체의 성장발달이 환경의 영향보다 유전적 소질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입장이고, 환경론은 제공되는 환경의 조건에 따라 인간이 변화하는 정도나 방향이 달라진다고 주장한다. 이들 모두는 심리학으로부터 이론적 배경을 받았으며 이 논쟁은 여러 각도에서 비교해 볼 수가 있다.
이제 이와 관련하여 각각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결론을 내 보도록 하자.

Ⅱ.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비교

1. 신체적으로 미치는 영향

유전요인의 작용은 특히 신체에 있어 비교적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눈, 코, 피부, 머리색 등은 유전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대머리나 쌍꺼풀은 우성 유전, 색맹이나 피부색은 열성 유전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청각장애나 시각장애, 당뇨병, 혈우병은 유전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점과 관련하여 루소는 인간의 발달에 있어 자연의 계획에 따른 자발적인 발달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펼치며 인간 내부의 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친다고 하였다. 즉, 발달은 환경의 영향과는 상당히 독립적으로 전개된다는 입장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