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업계 직업교육 현황과 진로지도 방향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직업교육 현황과 진로지도 방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우리 나라의 중고생 직업교육 현황 및 문제점
1.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과 직업선호도의 편중
2. 실업계 고교의 위상 약화와 이공계 기피

Ⅱ. 주요국의 중고생 직업교육 현황 및 시사점
1. 미국: 학교교육과 고용시장간 연계
2. 일본 : 분야별 전문가 양성에 주력
3. 영국: 교육과정의 차별화
4. 시사점

Ⅲ. 향후 우리 나라 중고생 직업교육의 과제
1. 효율적인 진로교육을 통한 직업교육 강화
2.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인력 확보
3. 산학협력 기구와 인턴십 제도의 활성화
4. 실업계 고교의 경쟁력 향상과 내실화
5. 직업교육에 대한 정책적 지원 확대

본문내용

Ⅰ. 우리 나라의 중고생 직업교육 현황 및 문제점
1.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과 직업선호도의 편중
그 동안 우리나라의 중고생 직업교육은 실업계 고교에서만 하는 것으로 보는 시 각이 지배적이었다. 진로교육 등을 통해 학생들이 직업을 선택하고, 올바른 직업의식, 직업과 관련한 필요 지식 및 기술 등을 갖추도록 하는 제도적 여건은 미비하며 개인의 적성과 소질보다는 입시결과가 대학진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 급변하는 고용여건에 대응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중고생들이 장래 선호하는 직업으로는 교사, 의사 순이었으며, 그 중 남학생은 의사, 여학생은 교사를 가장 선호하고 있다.(삼성경제연구소, 2003) 이처럼 직업선호도가 일부 직종에 편중된 가장 큰 이유는 현 경제여건과 직업교육 미흡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며 경제성장이 지속되는 시기에는 직업의 발전성이나 수입이 우선시 되는 반면, 경기 침체기에는 안정성이 가장 먼저 고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장래희망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교육수준에 대해 조사대상 중고생의 90% 이상이 대졸 이상이라고 응답하고 있으며 이는 중고생에 대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부재, 취업 후 학력 계층 간 임금이나 승진 등의 차별화가 심화되어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중고생들의 직업선호가 일부 직종에 편중되어 있는 이유는 교육과정에서 직업탐색 교육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며 실업계 고교를 제외한 현재 중고교 단계의 직업교육은 진학 위주로 편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의 중고생들이 학교보다는 언론매체나 인터넷 등을 통해 경제지식이나 사업과 관련한 지식을 접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