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부동산정책의 중요성과 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부동산정책이 왜 중요한가와 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 및 성공가능성등을 수록하였음

목차

1.부동산정책의 중요성
2.부동산가격 상승 원인
3.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
4.참여정부 부동산정책의 성공가능성

본문내용

1.부동산정책의 중요성

지난 4년 동안 참여정부는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습니다.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주거수준을 보장하고, 주거비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복지국가의 의무입니다. 시중의 돈이 생산적인 부문으로 흘러가게 하려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켜 투기의 싹을 잘라내야 합니다.
부동산가격은 올라도 걱정이지만 급격하게 꺼져도 문제입니다. 부동산시장의 거품이 급속히 붕괴할 경우, 금융기관 부실, 실물경제 침체 등 경제 전반이 위기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부동산시장은 시장실패의 가능성을 안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정책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부동산 소유편중에 따른 자산양극화, 부동산투기에 의한 불로소득 등이 그대로 방치되면 사회통합에도 금이 가게 됩니다. 자산양극화에 따른 빈부격차가 아버지세대에서 아들세대로 이어지는 부익부 빈익빈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세 차례 부동산가격 급등 경험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10년 주기로 세 차례의 부동산가격 폭등을 경험했습니다. 부동산 투기세력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60년대 후반입니다. 경제성장으로 도시화․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지가가 폭등하고, 시세차익을 노린 투기가 극성을 부리자 1967년 11월 우리나라 최초의 부동산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부동산투기억제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법은 무조건 양도차익의 50%를 세금으로 내도록 하는 강력한 조치였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