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신정권][무신란][무신난][무신의 난][무신정변][묘청의 난][이자겸의 난]무신정권과 무신란(무신의 난)(무신란(무신의 난)의 배경과 원인, 무신란(무신의 난)의 발생, 무신정권의 변천, 무신정변, 묘청, 무신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무신정권과 무신란

목차

1. 개관
2. 무신난의 배경과 원인
1) 귀족사회의 동요
2) 이자겸의 난
3) 묘청의 난
4) 의종의 즉위와 정치상황 - 내적인 요인
5) 무신에 대한 차별대우 - 외적인 요인
3. 무신란의 발생
4. 무신정권의 변천
1) 무신정변의 주도세력
2) 이의방 정권
3) 정중부 정권
4) 경대승 정권
5) 이의민 정권
6) 최씨정권
7) 명종대의 상황

본문내용

1. 개관

무신란은 새로운 무신정권을 수립하게 한 것이다. 그러나 이 정권의 교체는 사회적으로 혼란을 야기시켰다. 최충헌은 독재정권을 수립하여 자기파내에서도 반대를 하는 자는 모두 숙청하였다. 최충헌은 국왕의 권력을 무력하게 만들었다. 그는 2명의 왕을 폐위하고 4왕을 옹립하였다. 그가 정권을 혼자 요리하면서도 왕씨의 왕권을 존속시킨 것은 아직 문벌의 전통에 대한 강한 집착을 사회적으로 버릴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원의 세력을 억압하였다. 당시 사원은 국왕 및 문신의 세력과 연결되는 유일한 무력의 소유자였다. 수천의 승병들이 개경을 습격하여 무인정권을 타도하려고 한 일도 있었다. 따라서 그는 무력으로 대항하여 승병을 격파하였다.
최충헌은 또 정권의 안정을 위협하던 농민과 노비들의 봉기를 진압하였다.
무신들은 정권은 쥔 이후 중방을 중심으로 정치를 요리하였다. 거기다가 관직과 문신들과 마찬가지로 사유지를 확대하여 경제적인 재부까지도 차지하였다. 그러나 무신정권기는 문벌을 존종하던 때와는 달리 왕실과의 인척관계가 아니라 실력의 유뮤가 그들의 정권장악 여부를 결정하였다.
처음 정권은 정중부, 이의방, 이고 3명의 공동정권형태였지만, 이의방이 이고를 죽이고 정중부가 이의방을 죽여 정중부 독차지였다. 그러나 젊은 경대승이 다시 정권을 잡자 무신들사이에서는 불안한 분위기가 확산되어 경대승을 따돌렸다. 그러나 경대승은 용사 100명을 모집하여 도방이라는 신변의 안전을 도모하였지만 발병하여 죽었다. 그러자 이의민이 정권을 잡더니 결국 최충헌의 등장으로 종지부를 찍었다.
2. 무신난의 배경과 원인

1) 귀족사회의 동요

일찍이 고려의 귀족 세력은, 특히 성종이래 우리나라의 정치사회문화를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하여 문종대에는 그 황금기를 이루어 놓음으로써 한때 새 역사발전의 주역이 되었다. 그러나 귀족사회의 전성기인 문종 이후 의종대에 이르는 귀족정치의 전개는 점차 귀족사회 내부에 모순이 축적되어 가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