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민연금제도][연기금]국민연금제도의 연혁과 현황 및 향후 개선방향 분석(국민연금제도의 연혁, 연금의 분류, 연금보험료와 연금급여, 연기금의 주식투자 관련 논란 동향, 국민연금제도의 개선방향, 국민연금제도)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국민연금제도의 연혁과 현황 및 향후 개선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국민연금제도의 연혁

Ⅲ. 연금의 분류
1. 사적 연금과의 관계
2. 사적 연금제도
3. 공적연금제도

Ⅳ. 연금보험료와 연금급여
1. 국민연금 보험료
2. 연금급여 산정식
3. 연금재정과 기금
1) 재원조달계획과 재정현황
2) 연금기금운용

Ⅴ. 연기금의 주식투자 관련 논란 동향
1. 연기금의 주식투자에 관련 논거
1) 찬성 논거
2) 반대 논거
2. 연기금의 주식투자 확대에 관한 논란 동향
1) 찬성 논거: 기관투자가 육성을 통한 증시 활성화
2) 반대 논거

Ⅵ. 국민연금제도의 개선방향
1. 법규의 정비
2. 기금운용의 체계화 및 조직화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국민연금제도의 기능적 측면에서의 특성은 최저생활보장을 위한 적절성, 연금기여에 따른 공평성, 소득재분배기능을 위한 평등성, 자동적 안정장치를 위한 기능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이것을 이야기하기로 한다. 이와같은 특성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외국 공적연금의 특성과 매우 유사하다.
첫째, 국민연금제도는 최저생활수준을 적절히 보장해 주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그 이상의 소득은 사적연금, 개인저축에 의해서 가능하도록 제도화되어 있다. 여기서 적절성의 수준은 육체적 및 정신적 안녕이 유지되는 수준, 즉 의식주 및 의료를 포함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때에 얻어지는 소득은 명목소득이 아닌 실질 소득이며 따라서 물가상승에 의한 실질소득의 감소를 방지해주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본인의 사망에 의해 소득이 중단된 때에도 유족연금이 지급되며 상해나 질병에 의한 소득중단시에는 장해연금이 지급됨으로써 적절성이 보장된다.
둘째, 국민연금은 연금기여에 따른 공평성을 확보하는 데에도 그 의의가 있다. 공평성이란 연금기여에 비례하여 급여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많이 기여한 사람은 많은 연금급여를 받고, 적게 기여한 사람은 적은 급여를 받게 된다.
셋째, 대부부분 국가들의 공적연금제도에는 소득재분배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장치가 내장되어 있다. 국민연금제도는 갹출금액이 적은 저소득층이 기여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연금급여를 지급받게 된다.
넷째, 국민연금제도에는 자동적인 안정장치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 기능을 행한다는 것은 호경기 또는 부경기 국면에 따라 연금급여액 및 지급액이 변함으로써 자동적으로 경기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불경기 국면에 접어들게 되면 소득수준이 낮기 때문에 연금수입은 줄어들고, 조기퇴직을 권장하기 때문에 연금지급액은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유효수요를 창출하여 경기를 호전시키게 된다. 반면에 호경기 국면에 이르면 국민소득이 증가하기 때문에 연금수입이 증가되며 퇴직연령이 연장되기 때문에 연금지급액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유효수요를 감소시켜 경기의 과열을 방지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