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 case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교에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정의
원인
병태생리
예후
혈액학적변화
진단검사 (EKG그림 포함)
치료방법 (PTCA포함)
CASE

본문내용

❏ 증상 및 징후
* 5분 이상 지속되는 가슴 중앙부위의 심한 압박감 (주증상 : 흉통)
→ 관상동맥 폐색으로 인해 심근의 혈액공급이 차단되면 심근의 국소빈혈 부위에 산화되지 않은 대사산물이 축적되어 신경말단 부위를 자극함으로써 날카롭고 조이는 듯한 분쇄성 통증(crushing pain)이 갑자기 흉골 하부나 상부에서 일어난다.
→ 통증의 부위 - 흉골 뒤, 양쪽 흉부 특히 좌측, 명치와 상복부
* 어지러움, 실신, 식은 땀 혹은 숨이 차거나 매스꺼움
→ 흉통은 안정시 또는 활동 시에도 일어나고, 이때 발한(diaphoresis), 호흡곤란(shortness of breath), 오심, 구토, 허약감을 동반하여 휴식이나 nitroglycerin으로는 완화되지 않는다.
* 팔(흔히 좌측), 어깨, 목 등과 턱으로 방사되는 통증
→ 흉통은 급격하게 일어나며 협심증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협심증보다 강도가 강하고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견디기 어렵다.
→ 통증의 전달 - 협심증과 같이 어깨, 양쪽 상박, 목, 견갑골 사이로 전달. 좌측의 동통은 손목까지 가는 수도 있다.
→ 통증의 계속 시간 - 적어도 한 시간, 보통은 여러 시간이고 때로는 1 ~ 3일간
* 발한, 차갑고 축축한 피부, 안면창백
* 고혈압 또는 저혈압, 서맥 또는 빈맥
* 조기 심실 또는 심방 박동
* 심계항진, 심한 불안, 호흡곤란, 오심, 구토, 딱꾹질
* 지남력 상실, 혼돈, 불안정, 실신, 현저한 허약
* 비전형적 증상 : 상복부 또는 복부 고통, 둔하게 아프거나 저릿한 느낌, 숨이 가쁘고 극도의 피로
* 심인성 쇼크(cardiogenic shock)
→ 심근괴사로 인해 심박출량이 감소되어 조직의 저산소증을 일으키고 소변량이 감소되며, 혈압이 하강되어 심인성 쇼크(cardiogenic shock)를 유발하게 된다.
* 좌심실 부전
→ 대상자의 맥박을 촉지하기가 어렵고, S1, S2 심음이 들리지 않으며 S3, S4 심음이 청취된다.
* 심근의 괴사로 인한 염증과정으로 인해 발열과 백혈구 증가가 나타난다.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진단은 심전도 변화, 혈청내 효소치 변화, 흉통 등의 특징으로 확인된다.
※ 쇼크
앉아 있던 사람이 갑자기 쓰러지고 서 있었거나 걷고 있던 사람이 땅 위에 넘어지거나 한다. 쇼크로 단정할 수 있는 기본요건은 다음과 같다.
1. 최고 혈압이 계속 80mmHg이하.
2. 차고 습한 피부와 빠르고 약한 맥박, 심한 요량 감소, 의식 장애 등이 있어야만 한다.
쇼크가 오는 시기 - 경색발생 직후에 시작되어 수 시간 또는 1 ~ 4일간 계속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