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맥베스 macbeth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줄거리, 인물분석, 작품분석, 문학적특징)

목차

⁂Macbeth 줄거리
⁂마녀들의 예언
⁂인물 분석
⁂작품 분석
⁂문학적 특징
⁂감상

본문내용

세 사람의 마녀가 개선하여 돌아오는 두 장군 맥베스와 뱅코우에게 예언을 한다. 그 예언 내용은 기다리던 끝에 맥베스는 머지않아 스코트랜드의 왕위에 오르리라는 것과, 뱅코우의자손이 왕이 되리라는 것이다. 야심가 맥베스는 크게 동요하고, 욕심이 많은 아내와 손을 잡고 일을 도모한다. 왕이 그의 성을 방문하자, 그날 밤에 피살되고 두 왕자는 국외로 탈출한다. 그리고 도망친 왕자들에게 그 혐의가 돌아가게 흉계를 꾸며 맥베스는 왕위에 오른다. 그는 마녀들의 예언을 같이 들었던 뱅코우를 없애기 위해 자객을 보낸다. 그렇지만 뱅코우만 살해되고 그의 아들은 도망친다. 신왕(新王) 맥베스는 뱅코우를 살해하자, 망령이 연회석상에 나타나 그를 괴롭힌다. 그후 뱅코우의 망령에 시달리고 귀족들에게도 의심을 사게 된 맥베스는 다시 마녀들을 찾아가 자신에게 예언을 내려줄 것을 청한다. 그리고 마녀들은 맥베스에게 여자의 배에서 태어난 자는 자기를 타도하지 못한다는 것과, 버넘의 숲이 성에 닥쳐오지 않는 한 안전하다는 마녀의 말을 듣고, 맥베스는 한때 용기를 되찾는다. 그러나 적장 ‘맥더프(Macduff)’ 군이 버너 숲의 나무를 쳐들고 성에 이르며, 맥더프가 모태를 절개하여 나온 사람임을 알자 한때의 용장 맥베스도 맥더프의 손에 의해 처치되고 맬컴이 왕좌에 오른다.

⁂마녀들의 예언

[맥베스에 대한 예언]
마녀1: 맥베스 만세! 글래미스 영주 만세!
마녀2: 맥베스 만세! 코오더 영주 만세!
마녀3: 맥베스 만세! 장차 왕이 되실 맥베스!
➡당시 맥베스의 직위가 글래미스 영주였으므로 마녀1의 예언은 일치한다. 마녀2의 예언은 곧 실현될 앞일을 말한다. 코오더 영주는 현재 맥베스의 직위보다 몇 배 높은 직위이다. 마녀3의 예언도 실현이 되는데 맥베스가 왕이 된 것은 맥베스 자신이 왕이 되고 싶은 욕심에 그 예언이 이루어지도록 던컨왕을 죽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