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각 종교의 기원을 보고 그 기원을 토대로 종교의 기원및 종교의 생성이유를 알아본다.

목차

1.그리스도교의 기원
2.불교의 기원
3.힌두교의 기원
4.유대교의 기원
5.이스람교의 기원
6.결론

본문내용

자연에 대한 지식도 없었던 원시인들은 자연을 움직이는 초자연적이며 절대적인 힘이 있다고 믿었다. 자연은 먹을 것을 주었으며, 입을 것을 주었고,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주는 존재였다. 나아가 그들에게 생명을 주고, 또다시 거두어 들이는 것도 자연이었다. 이렇게 자연은 원시인들 입장에서는 위대한 존재였다. 그들은 이러한 위대한 힘을 두려워했으며, 그 힘을 빌려 행복과 무사함, 평화를 기원하였고, 그 힘을 절대적으로 믿고 복종하였다. 이것이 바로 종교의 탄생이었고, 차츰 종교의 발달과 더불어 그 힘은 신으로 숭상되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종교의 탄생에는 많은 설이 있지만 가장 유력한 설은 공포감을 느끼는 인간은 미지의 세계에서 느끼는 두려움에서 자기를 보존하려는 동기에서, 소원성취를 위해 무한한 욕구를 가지나 항상 방해를 받으므로 종교를 통해 욕구를 달성하기 위해서 원시인들은 토테미즘 사상을 만들고 그것이 지금 여러 종교로 크게 형성되었다.
종교어원의 기원은 고대 로마의 언어였던 라틴어의 religio에서 비롯되었는데, 신과 인간을 결합한다는 의미이다. 한문 권에서는 宗(마루 종), 敎(가르칠 교)로써 으뜸의 가르침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유교와 관련하여 종교의 의미를 해석하기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