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삼국부터 조선까지의 교육제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국부터 조선까지의 교육제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썼기에 교수님께 A+받은 자료입니다. 제가 증명했으니 다른분들께도
도움이 되고 싶네요~!! 신선한 자료니 그냥 받아다 쓰셔도 모르실껍니다.
시간이 아끼고, 좋은 내용으로 점수도 받고 일석이조 하세요~!!

목차

<1> 태학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대학)
<2> 경당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교육기관)
<3> 국자감
<4> 국학
<5> 사학(四學)
등..

본문내용

삼국부터 조선까지의 교육제도


<1> 태학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대학)

한국역사상 최초의 국립대학인 ‘태학’을 설립하였다는 사실은 이때까지 귀족에게만 국한되어 있던 유교교육을 실제적으로 국가를 다스리고 있는 관리들에게까지 확장하였음을 의미한다. 이 조치는 고구려가 중앙집권적 귀족국가로서의 체제를 정착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건이었다.

♛ 설립시기 : 공식적으로 유교가 교육의 내용으로 채택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 2년 (서기 372년 6월)이었다. 즉, 소수림왕은 그 2년에 태학을 세우고 자제들에게 유교경전을 가르치게 했다.

♛ 설립목적 : 지배체제는 유교의 수용과 함께 이루어진 율령에 의해서 개편되었다. 이에 따라 종래의 족장세력은 세습화된 전제왕권 밑에 중앙과 지방의 관료조직 속으로 흡수되어 왕족을 정점으로 하는 새로운 중앙집권체제를 형성하기에 이른다. 말하자면, 국왕의 권위를 유교적 윤리로 확고히 했던 것이다.

♛ 교육내용 : 설립의 연도와 자제교육에 임하였다는 사실의 기록만 있을 뿐 그 구체적인 대학의 이념과 학제, 그리고 교육내용에 대한 기록이 민몰되어 전해지지 않는다. 하지만 학교의 설립목적은 귀족자제들에 대한 한문, 한자 그리고 충효사상의 교습을 전제하는 것이었으리라 믿어지기 때문에 은 당시 중국 국학의 교육내용인 오경(시전, 서전, 주역, 예기, 춘추)과 삼사(사기, 한서, 후한서)가 중요한 학습의 내용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5세기에 설립된 민간학교의 교육내용으로 보아서도 그러하다.

참고 자료

정낙찬(2000), <한국의 전통교육>, 경북: 영남대학교 출판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7), <한국교육사>, 서울: 교육과학사.
박재문(2001), <한국교육사>, 서울: 학지사.
신차균(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서울: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