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량측정과오차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물리량 측정과 오차 (예비리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이론
1) 오차
2) 유효 숫자
3) 대표값
4) 편차
3. 실험도구
4. 실험방법

본문내용

1) 오차
물리량을 측정하려면 측정기구가 필요하다. 측정자가 측정 기구를 이용하여 어떤 물리량을 잰다고 하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측정자의 과실이 없도록 측정하더라도 측정결과는 진실치(참값)에 가까울 뿐 진실치는 아니다. 다시 말하면 진실치가 t인 양을 측정하여 z라는 측정치를 얻었다면 일반적으로 t와 z은 일치하지 않는다.

x = z - t

이 차가 측정의 오차이다. 진실치 즉 참값은 정확히 알 수 없는 양이므로 오차도 정확히 알 수는 없고 단지 추측할 수 있는 수치일 뿐이다. 일반적으로 오차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외계오차(External error) : 측정 시 온도나 습도와 같은 알려진 외계의 영향으로 생 기는 오차.
(2) 기계오차(Instrumental error) : 사용된 기계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오차.
(3) 개인오차(Personal error) : 측정하는 개인의 선입관으로 인한 오차.

위와 같은 계통오차는 측정 시 실험자가 주의를 하면 제거할 수 있고 보정이 가능한 오차

* 우발오차(Random error) : 한 가지 실험측정을 반복할 때 측정값들의 변동으로 인한 오차를 말하며 계통오차와 달리 제거할 수 없고 보정할 수도 없는 것이지만 측정의 회수를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하여 오차의 분포를 살펴 가장 확실성 있는 값, 즉 최확치를 추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계통오차가 없을 때는 측정결과가 정확하다고 말하고, 우발오차가 작을 때는 정밀하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지식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