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탄수화물의 정성반응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탄수화물의 정성반응에 대한 실험보고서 입니다

목차

실험제목
원리
실험내용
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1) 펜토오스 반응
펜토오스(pemtose)는 진한 염산과 함께 가영하면 푸르푸랄로 변하며, 이것은 Fe3+이온의 존재하에서 오르시놀(3.5 - 디하이드록시톨루엔)과 축합하여 청록색의 착색물질을 만든다.
오르시놀 반응 ==> 탄수화물의 정색반응, 오르시놀과 진한 염산에 녹인 염화철(Ⅲ)로 사료를 처리하면 녹색을 띠는데, 기초를 두고 있다. RNA정량에도 쓰인다
이 발색 반응은 펜토오스에만 특이한 반응이 아니며 핵소오스도 진한 염산과 함께 오랫동안 가열하면 히드록시메틸 푸르푸랄로 되며, 이것 역시 오르시놀과 반응하여 착색물질을 만든다. 다당류는 진한 염산과 함께 가열하면 쉽게 가수분해를 일으켜 단당류로 된다. 따라서 펜토산 또는 펜토오스 성분을 포함하는 다당류도 Bial 반응에서 양성 반응을 나타낸다.
2) 케토오즈 반응 seliwanoff 반응
게토오스(ketose)는 일반적으로 알토오스보다 염산에 의해 더 빨리 탈수반응을 일으켜 furfural 유도체로 되고, 이것이 레조르시놀(m-디히드록시벤젠)과 반응하여 붉은색의 축합물을 만든다. 알토오스를 염산과 함께 오랫동안 가열했을 때에도 furfural 유도체가 생기므로 seliwanoff 반응에서는 가열시간에 유의하여야 한다. 이 반응은 케토오스의 비색 정량에 이용된다.
3) 다당류 검출 반응 = 요오드 반응
요오드(iodine)는 다당류에 흡착되어 착색물질을 만든다. 적분은 청남색을ㅇ 띠고, 글리코겐 및 전분의 부분적 가수분해 산물과 dectrin은 분자의 크기에 따라 적색내지 갈색 또는 음성반응을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