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존 보울비의 애착이론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존 보울비의 애착이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애착이론의 기원
(1) 초기의 애착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 이론
4) 초기이론의 문제점
(2) 동물행동학적 이론
(3) John Bowlby & Mary Ainsworth

2. 애착이론의 발달
(1) 애착형성의 요인
(2) 애착형성의 과정
1) 애착형성단계
2) 애착반응
ㄱ.낯가림
ㄴ.분리불안
ㄷ. 중다애착 (Fox, Kimmerly & Schafer 1991)
(3) 애착의 질
1) 애착의 유형
2) 애착의 안정도
3. John Bowlby의 애착이론의 평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분명한 애착 단계 (6-8개월 ~ 18-24개월, clear-cut attachment)
-생후 6~7개월이 되면 두 가지 중요한 변화가 일어난다. 첫 번째로 영아의 애착행동이 일차적으로 한 사람을 향한다. 영아가 처음으로 한명의 특정 개인에게 애착을 형성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는 Piaget의 대상영속성 개념의 출현 시기다. 즉, 이단계의 영아는 눈앞에 없는 애착 대상 인물을 인지적으로 표상할 수 있다. 따라서 엄마가 영아의 시야에서 사라졌을 때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개인에게 애착할 수 있다.
둘째는, 애착 행동의 중요한 양상이 변화한다. 생후 6~7개월 된 영아는 기어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주변을 돌아다닐 수 있고, 탐색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영아는 양육자를 자기에게로 유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육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Ainsworth가 말한 것처럼 영아의 애착 행동이 ‘접근 추구 (proximity seeking)`양상으로 변화한다.
영아가 분명한 애착을 발달시켰다면 두 가지 관련된 행동 패턴 즉, 사회적 참조와 낯가림 및 분리불안이 나타날 것이다.
생후 10개월 정도가 되면 영아는 엄마를 안전기지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 대한 단서로서 사용한다. 영아는 낯선 사람이나 새로운 장난감에 접하게 되면 먼저 엄마의 얼굴을 살펴보고 얼굴표정을 읽게 되고 새로운 상황이나 사물이 두려운 것인지, 그렇지 않은 것인지를 알게 된다. 심리학자들은 이 과정을 사회적 참조라 일컫는다.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영아들이 애착을 위협하는 신호 중의 하나가 영아를 낯선 사람에게 노출시키는 것과 좋아하는 사람과 분리시키는 것이다. 한 대상에 대해 애착이 점점 강해질수록 다른 대상에 대해 배타적으로 된다. 애착의 대상인 양육자와 떨어질 때 심하게 우는 것은 분리불안의 표출이다.

참고 자료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지음, 2002, 학지사
-아동발달심리, 조희숙 외 공저, 1994, 학지사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Ross D. Parke 외 엮음 ․ 이민희, 정태연 옮김, 2004, 학지사
-발달심리학, 임규혁 지음, 1996, 집문당
-아동발달의 이론, 정옥분 지음, 2003, 학지사
-아동발달, 최보가 지음, 1993, 형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