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 후기 종교 천주교의 이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조선 후기 종교 천주교의 이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천주교의 시작
(나) 조선 후기 천주교의 도입원인 및 과정
(다) 천주교 박해(교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란 무한·절대의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로써,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 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종교의 기원은 오래이며, 그 동안 많은 질적 변천을 거쳐 왔으나 오늘날에도 인간의 내적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한 것은 우리나라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조선시대에 계속된 서구열강들의 침입이 비롯되었을 때 역사적 위기를 자각하고 “운동으로서 민족주의”를 구현한 세력은 종교집단이다. 이는 당시까지 우리 역사 속에서 자신들의 가치들과 신념체계들을 다양하게 형성하고 그 실천의 의지와 방법을 가진 세력들은 종교집단들 뿐이였다. 게다가 이 땅의 역사는 종교를 단순히 개인 내면의 피안적인 문제만을 해결하려고 수용한 것이 아니라 그 전래와 함께 국가 종교로서 지배이데올로기화 하였고, 언제나 공동체적 가치와 선을 추구하고자 했다. 그리고 종교적 발전과 변화도 역사적 발전과 변화의 맥을 같이 하였다.
하지만 이러하였던 종교가 조선 후기인 19세기에 이르러서는 많은 변화를 하였고, 정부에서는 탄압을 시도하고는 하였다. 그 종교들 중 조선후기에 천주교에 대해서 주목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천주교의 시작
조선의 학자들은 이미 17세기 초부터 천주교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며 서양에서 들여온 서학서적들을 통해 서구 과학기술과 함께 천주교 신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천주교 사상과 우리나라 전통 사상은 그 후 2세기 정도 탐색기를 거쳤고 1784년 조선 천주교회의 창설과 함께 본격적인 조선 천주교가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Ref. 한국 기독교의 역사 Ι (한국 기독교 역사 연구소, (2004)
조선의 서학사 (강재언, 민음사, 1995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