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소아과 실습 - 장염 예방&물리치기!! 보호자 교육자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동간호]소아과 실습 - 장염 예방&물리치기!! 보호자 교육자료

책자처럼 만들어 제공하면 좋은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그림과 설명으로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습니다~!

목차

장염 예방&물리치기!!
초가을 소아과 문턱을 닳게 만드는 주범!!

본문내용

장염이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병으로서, 바이러스성 장염과 세균성 장염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생기는 장염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성이며 그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가성 콜레라입니다. 세균성 장염으로는 이질, 장티푸스, 식중독 등이 있습니다. 가성 콜레라는 로타 바이러스라는 이름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병으로 이름이 콜레라와 비슷해 무시무시하게 들리지만 사실 콜레라와는 사돈의 팔촌 관계도 없는 전혀 다른 병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가성 콜레라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는데 아마도 위생 상태가 좋아졌기 때문인 듯합니다.

☺ 장염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장염의 대표주자인 가성 콜레라에 걸리면 대개는 처음에 열부터 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토하기 시작합니다. 토하는 것이 심할 때는 먹은 음식뿐만 아니라 물도 토해서 아이가 처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대개의 부모들은 아기가 체했다고 생각하지만 함부로 체했다는 생각을 해서는 곤란합니다. 이렇게 토하는 아기는 약을 먹여도 그것마저 토하기 때문에 엄마를 당황스럽게 만들기도 합니다. 보통 2~3일 동안 열이 나고 토를 하게 되는데, 그 후에는 토하는 것이 약간 줄면서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이때 심한 경우는 설사를 좍좍 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일주일 정도 지나면서 상태가 좋아집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