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법사상]토마스홉스의 법사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토마스홉스의 법사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토마스홉스의 자연법사상과 다른 사상가의 자연법과
비교하고 법사상에 대한 쓴 레포트이며 마직막의 사견은
제 사견이니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토마스 홉스의 생애
2. 자연법
3. 토마스 홉스의 법사상
4. 토마스 홉스의 법사상에 대한 사견

본문내용

1. 토마스 홉스의 생애
토마스 홉스는 영국에서 1588년4월5일에 맘즈베리에서 출생하여 1679년 12월 4일에 생을 마쳤다. 그는 1603년 옥스퍼드 대학의 매그덜 홀에 입학하여 청교도의 교육과 전통적인 논리학. 스콜라 철학, 자연학 등을 배웠다. 그는 대학을 졸업후에 학장의 추천에 의해서 디밴셔 백작가(家)의 가정교사로 들어갔으며, 그 주인은 홉스의 재치, 근면, 유머 등을 좋아했고 그의 든든한 보호자및 후원자가 되었다. 그는 백작가에서 가정교사로 일하면서 백작가의 저택에 있는 대학 도서관 못지 않은 풍부한 장서가 있기에 학구 생활에 충실할 수 있었으며, 또 그 저택에는 유력한 정치인들이 모여 정치도 논의하기에 그는 실제적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갖게 되었다. 1629년 백작이 사망하자 그는 클ㄹ리프턴 경 집의 가정교사로 들어갔으며, 유럽을 여행하며 유클리드 기하학을 알게 되었다. 유럽은 신흥과학의 중심지 였으며, 홉스는 여행을 다니면서 정치적, 학문적, 과학적으로 새로운 학을 정립하고 싶어하였으며, 또, 기하학에는 이성만이 지배하지만, 인간행동에는 정욕이 지배한것을 알고 그에 대해 별도로 연구도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1637년에 귀국하여 그의 사상을 <물체론(De Corpore)>.<인간론(De Homine)> <시민론(De cive)>의 3부작으로 쓸 계획을 세웠고, 1640년에는 <법의 원리(The Eliments of Law)>를 섰다. 그러던 그는 1640년 의회에서 왕권 옹호자에 대한 처벌을 결의 했다는 소식을 듣고 프랑스로 망명하였다. 그 프랑스는 당시 학문과 예술의 중심지로 번성 하고 있었으며, 그는 신생공화국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국가의 전도를 축하하며 <리바이어던>을 저술하였으며, 이 저서로 홉스는 왕당파의 미움을 받아 궁정출입을 금지당하며그는 광신자 및 프랑스 관헌의 박해를 받을 우려와 공포 속에서 지내다 1650년 본국 의회에서 대사령이 내려 본국으로 돌아왔으며, 그 이후 1655년 <물체론>, 1658년<인간론>을 쓰는등 90세가 넘게 학구 생활을 하였으며, 1679년 11월 4일 92세의 고령으로 생을 마감하였다.

2. 자연법
토마스 홉스의 법사상에 대해 말하기 전에 토마스 홉스의 자연법에 대해 알아야한다. 토마스홉스는 자연법의 출발은 ‘인간에 있고 이때의 인간에 대한 고려는 아리스토텔레스적인‘완전주의적 사회인간학’이 아니라 ‘인간학의 최소한’이라는 의미에 근거한다. 토마스 홉스가 자연법을 자기보전을 위한 이성적 지시로 내세웠기 때문에 토마스 홉스에 대한 자연법 사상과 그 시대의 다른 사상가들의 자연법에 대한 사상을 비교해 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