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산부인과 OBGY 실습 중 산모 교육자료-산욕기 관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모성간호] 산부인과 OBGY 실습 중 산모 교육자료-산욕기 관리

정상 분만한 산모들에게 교육해 줄 수 있는 교육자료로

책자처럼 만들어 제공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목차

1. 산욕기의 정의와 몸 상태
2. 모유수유와 유방마사지
3. 몸맵시와 건강을 위한 산후운동

본문내용

☀산욕기란?
출산으로 인한 상처가 완전히 낫고, 자궁이 평상시 상태가 되며 신체의 각 기관이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되기까지의 기간 (대개 산후 6~8주간)

☀몸의 상태
1) 생식기의 변화
(1)자궁: 자궁근의 수축으로 인해 자궁이 비임신시의 크기와 상태로 돌아간다. 자궁은 매일 1~2cm씩 하강하여 분만 후 9~10일이 지나면 복부에서 자궁을 촉진할 수 없다. 자궁근의 주기적인 이완과 심한 수축을 산후통이라 하는데 이는 심한 불편함을 초래한다. 모유수유나 자궁수축제를 투여하는 경우에 산후통이 더 심하다.
(2)오로: 분만 후 자궁내막이 치유되면서 나오는 분비물이 오로이다. 부난 첫 2시간 동안은 많은 양의 분비물이 있으며 점차 감소된다. 처음에는 밝은 적색이나 점차 어두운 적색이나 붉은 갈색으로 변한다. 3~4일 후에는 출혈이 감소됨에 따라 색깔이 엷어져 분홍색 또는 갈색 오로가 나타난다. 오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개인에서 어떤 변화가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지, 산모들 간의 단순한 비교는 큰 의미가 없다. 오로 이외의 출혈도 있을 수 있으므로 구분해야 한다.(양이 많고 계속되는 선홍색 오로는 출혈)
(3)경부: 분만 직후 경부는 부드러우나 산후 18시간이 지나면 경부가 짧아지고 단단해지며 약 1주 말이면 거의 원래 형태로 된다. 분만 후 수일 동안은 감염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4)질과 회음: 회음절개 부위나 열상을 봉합한 곳에는 홍반성 부종과 통증이 있으나 4~5일이 지나면 사라지면서 흉터가 남으며 약 2주 정도 잘 관리하면 비임부와 거의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회복된다. 흉터는 3개월 내지 1년 이내에 부드럽게 된다.
(5)골반근육: 분만 후 골반 근육 조직은 서서히 회복되어 6개월 이상경과 후 정상적인 크기와 위치가 된다. 무거운 것을 들거나 장기간 서 있는 것은 회복에 방해가 된다.

2) 전신의 변화
(1)복부변화: 임신 전 상태로 회복하는데 보통 6주가 걸린다. 피부는 임신 저의 탄력성을 거의 회복 하지만 임신선은 남는다.
(2)비뇨기계변화: 분만 후 12시간 이내에 임신으로 인해 축적되었던 체액이 배출되기 시작하면서 2~3일 동안 발한이 나타난다. 배뇨와 발한을 통해 수분을 배출하는 것이다.
(3)위장계변화: 분만 후 곧 산모는 가벼운 식사를 할 수 있다. 배변은 부난 후 2~3일까지 지연될 수 있다.
(4)유방의 변화: 수유부의 경우 분만 후 2~3일 동안 노란 초유가 분비되고 모유생성 후에는 유방이 따뜻하며 단단하다. 울혈은 수유 시작 후 약 48시간 동안 지속되며 때때로 열이 나기도 한다. 비수유부의 경우 분만 3~4일째부터 유방울혈이 나타난다. 이로 인한 불편감은 24~36시간 이내에 자연적으로 완화된다.
다운로드 맨위로